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윤석열, 이렇게 민주당 갈라치기하면 협치는 불가"[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상민 "윤석열, 이렇게 민주당 갈라치기하면 협치는 불가"[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장성철 대구 가톨릭대 특임교수
    ■ 대담 :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오 "文망친 3인방, 김명수·김오수·김진욱"
    이재오 "정권교체 성공시킨 이준석 지도부, 이제 사퇴해도"
    이재오 "尹, 정중히 야당 만나 송영길 위로하라"
    이상민 "尹 김오수 사퇴 압박, 자기모순 안부끄럽나?"
    이상민 "이재명 당대표 출마? 사람을 왜 두번 죽이나"
    이상민 "尹 대장동 수사, 예의없이 하면 정치보복으로 간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시고요. 권성동 의원 얘기가 계속 나왔어요. 권성동 의원이 김오수 검찰총장 거취 문제도 얘기했지 않습니까? 아까 이상민 의원은 부적절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이재오 상임고문님은 그 발언 어떻게 들으셨는지.
     
    ◆ 이재오> 김오수를 찍어서 하는 것은 좀 그렇지만 그러나 지금 김오수뿐만 아니라 저는 순 개인의 이야기입니다. 무슨 국민의힘 상임고문으로 하는 이야기도 아니고 당하고 아무 관계없고 인수위하고도 아무 관계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또 국민의힘 입장이어도 반대되는 국민도 많으니까 국민의 입장이라고 말하기도 어렵고 내 개인의 입장인데. 
     
    나는 문재인 정권을 망친 3인방이 있다고 봐요, 3인방. 김명수 대법원장, 김오수 검찰총장, 김진욱 공수처장. 이 세 사람은 권력을 옹호, 보호한다고 자기네들은 했지만 결국 많은 국민들로부터 그들이 한 행동이 정권 유지에 하나의 시녀처럼 행동해 왔기 때문에 국민들 마음속에는 저 사람들이 무슨 자격이 있냐 이렇게 보고 있기 때문에 그 세 사람은 스스로 윤석열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그 세 사람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된다 하는 생각도 상당수 국민들 갖고 있어요. 갖고 있는데.
     
    ◇ 박재홍> 개인 생각이라고 하셨는데.
     
    ◆ 이재오> 그렇죠. 내 개인이 그렇게 생각한다 이거예요. 갖고 있는데 왜냐 그러면 자기들이 한 것을 생각해 보세요. 이 정권을 위한다고 했지만 결국 정권이 불신 받는 데, 국민들로부터 불신 받는 데 크게 공헌한 사람이 그 세 사람이거든. 그렇기 때문에 임기 이런 거랑 관계없이 법적인 이런 거 관계없이 나는 문재인 정권이 끝남과 동시에 그들도 공직이 끝나야 한다라고 내 개인적 생각을 하는데. 
     
    나는 권성동 의원이 그냥 이 정권을 망하게 했거나 이 정권의 사냥개 노릇을 한 사람들은 거취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이렇게 에둘러 이야기하면 되는데 그걸 김오수를 딱 찍어서 이야기를 하니까 김오수는 법과 원칙에 따라 임무에 충실하겠다 이야기했는데 정말 김오수가 법과 원칙에 따라 임무에 충실한 길은 그만두는 거예요. 그게 임무에 충실하는 길이에요. 자기가 한 행적이 있잖아.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반론해 주세요.
     
    ◆ 이상민> 우선 임기제가 보장된 검찰총장에 대해서 중간에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라는 식으로 윽박지르는 압박하는 이런 행태는 그 행태도 당연히 마땅히 비난받아 마땅하고 임기제도 존중을 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무시했다. 더더구나 이제 윤석열 당선인 스스로도 문재인 정부에서 임기 중에 나가라 마라 이래가지고 논란을 벌여서 지금 어쨌든 그 덕에 대선후보로 나가고 대통령까지 됐잖아요. 
     
    그런데 스스로 지금 거기서 또 자기 후임자 후임 검찰총장한테 임기 도중에 나가라고 그렇게 압박하는 건 자기 모순 아니에요. 진짜 그건 부끄러운 짓이죠. 하면 안 되죠. 자기도 그렇게 엄청난 핍박을 받았다고 하고 그것 때문에 헌법과 법 상식을 지키겠다, 공정을 지키겠다고 나온 그런 윤석열 당선인 측에서 그런 핵심 되시는 분이 그런 말을 하는 것은 잘못됐고요. 
     
    세 번째는 더불어민주당의 반발을 이야기하는 건 뻔하지 않습니까? 그렇죠? 윤석열 당선자 쪽이 아닌 상대쪽의 반발을 이야기하는 건 뻔한데 지금 국민 통합하고 결집해도 지금 시원찮은 마당에 그런 소모적인 갈등을 일부러 야기시켜서 득 되는 게 뭐가 있나요? 지금 출범도 되기 전에. 그리고 윤석열 당선인 측은 국정을 수행하려면 거야인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못 해요, 자기네들 혼자. 그렇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여러 가지 얘기를 해서 마음을 끄집어내서 더불어민주당을 공조토록 협조를 이끌어내도록 해야 정치력을 발휘해도 시원치 않을 마당에 이거는 약올리고 반발 이야기하면.
     
    ◇ 박재홍> 새 정부 출범하기 전에 뭐랄까 허니문 기간이 사라질 수 있다.
     
    ◆ 이상민> 저는 저희 더불어민주당은 승복했고 그리고 국정운영이 국민의힘 것도 아니고 더불어민주당 것도 아니고 국민의 것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그렇습니다.
     
    ◆ 이상민> 지금 어려움에 빠져 있는 국민한테 조금이라도 위안을 드리고 좀 나아지는 희망을 드리려면 정치권이 지금 결속돼야 되는데 이래서는 안 됩니다.
     
    ◇ 박재홍> 그래요. 민주당 얘기를 좀 해 보겠습니다. 민주당 비대위 체제잖아요. 현 비대위 운영 어떻게 판단하고 계시는지.
     
    ◆ 이상민> 지금 당내에서 여러 문제 제기를 하고.
     
    ◇ 박재홍> 채이배.
     
    ◆ 이상민> 당연히 그 문제 제기는 저는 일리 있다고 봅니다. 대선 패배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당이 국민과 지지자들한테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그러려면 우선적으로 지도부가 총사퇴라는 걸 송영길 대표가 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원내대표는 사실 2인자로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죠. 그런데 물러나지 않고 오히려 당의 위기를 수습하고 추스르고 지방선거를 대응을, 대처를 하겠다 이렇게 하면 누가 봐도 말이 앞뒤가 안 맞는 건 틀림이 없는데.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간담회를 하면서 그 하소연을 들으니 만약에 그럴 경우에 이제 외부 인물을 누구로 할 거냐 내부에서 누가 할 거냐 이런 논란을 벌이고 자칫 논란이 잘 수습되는 게 아니라 증폭이 되면 오히려 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니 부득이 지방선거까지는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맡겠다. 이렇게 하고 출범이 되고 지금 활동하고 있잖아요. 
     
    그런 입장에서는 영 마땅치는 않지만 그러나 또 기정사실을 존중 안 할 수 없고. 만약에 이거를 뒤엎고 새로운 비대위 체제로 할 경우에 그로 인한 혼란이나 논란이 또 뻔하지 않습니까? 그런 걱정을 하는데 아직까지 그게 잠재워지지 않고 많은 의원들이 문제 제기를 하고 있는 게 걱정스럽습니다.
     
    ◆ 장성철> 의원님 새로운 인물을 비대위원장으로 하는 게 아니라 25일 날 새로운 원내대표가 뽑히지 않습니까? 그분이 비대위원장 하면 되잖아요. 그게 순리이고 상식적으로 맞는 거 아닌가요?
     
    ◆ 이상민> 뭐 할 말이 없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인선 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인선 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이재오 상임고문님은 민주당 비대위 체제 어떻게 보시나요?
     
    ◆ 이재오> 남의 당 이야기를 할 처지는 아닌데.
     
    ◇ 박재홍> 집권여당이셔서 굉장히 여유가 있으신데 일단 말씀해 주세요.
     
    ◆ 이재오> 국민의힘도 지금 왔다 갔다 하는 판이니까. 내가 뭐 남의 당 이야기를 할 건 아니지만.
     
    ◇ 박재홍> 나라를 위해서.
     
    ◆ 이재오> 일반적으로 하면.
     
    ◇ 박재홍> 일반적으로.
     
    ◆ 이재오> 대선에 졌잖아요. 그러면 지도부가 총사퇴하는 겁니다. 그 지도부 속에는 당대표, 원내대표 포함해서 총사퇴를 하고.
     
    ◇ 박재홍> 윤호중 원내대표도.
     
    ◆ 이재오> 하고. 민주당이 패배를 끌어안고 그동안에 왜 졌는가 백서도 내고 반성도 하고 성찰도 하고 이렇게 하려면 민주당의 정치 경험이 있는 원로 어른을 하나 비대위원장으로 모셔서 당을 수습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그게 맞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민주당 사정을 깊이 몰라서 더 이상 말은 못 하겠지만. 이제 그것도 그렇고 저는 국민의힘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선됐지만 이긴 당의 지도부도 국민의힘 지도부도 우리의 역할은 정권 교체였다. 정권 교체 됐다. 우리 역할 다 했으니까 새로 짜자. 새로 짜서 지방선거도 하고 새 정부와 발을 맞추게 하자. 해서 국민의힘 지도부도 총사퇴하는 것이 맞습니다.
     
    ◆ 장성철> 이겼는데 왜 그래요?
     
    ◇ 박재홍> 이준석 대표도 사퇴하라?
     
    ◆ 이재오> 이겼기 때문에.
     
    ◇ 박재홍> 아름다운 사퇴.
     
    ◆ 이재오> 이긴 것이 책임지고 사퇴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힘의 목적이 정권 교체였잖아요. 정권 교체를 했다 이거야. 그러면 앞으로 지방선거나 또 새로운 들어서는 정부와 함께 여당을 하려면 어쨌든 재신임을 받는 한이 있더라도 기존의 지도부는 사퇴하고 판을 새로 짜고 더구나 또 국민의당 합당도 해야 되잖아요. 합당도 해야 되기 때문에 새롭게 지도부를 구성하든지 비대위를 구성하든지 해서 합당도 마무리하고.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고문님은 임기는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 안 하는 것 같습니다.
     
    ◆ 이재오> 정치권의 임기라는 게 뭐가 중요한 게 있습니까? 잘못하면 하루아침에 사퇴하는 거지.
     
    ◆ 장성철> 고문님 혹시 당대표로 출마하시려고 이렇게 지도부도 사퇴하라는 거 아니세요?
     
    ◆ 이재오> 나는 그거하고 상관없고 나는 내 생각이 옳다 그르다 떠나서 이런 생각도 하는 사람이 있다. 정치권의 원로 중에는 여야 간에 대선이 끝나고 나면.
     
    ◇ 박재홍> 새판으로.
     
    ◆ 이재오> 정치판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 데 대해서 이런 견해도 있다.
     
    ◆ 김성회> 의원님, 제가 국민의힘에 왈가왈부할 처지는 아니기는 하지만 국민의힘의 소위 말하면 영남으로 중심으로 하는 의원 그룹의 기득권 때문에 당이 거의 마무리되고 있다가 윤석열이라는 외부의 인물과 또 0선인 이준석이라는 젊은 인물이 같이 조화를 이루어서 당의 지지율을 끌어 올려서 대선을 이겼다 이런 평가들도 많이 있는데 이 지도부를 지금 바꿔야 할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 이재오> 그런 평가도 있고 그것도 일면 맞는 점도 있어요. 나는 이준석 대표 개인을 찍어서 나가라 들어가라 이게 아니라 국민의힘 지도부가 정권 교체라는 임무를 완수했으니까 이제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서 여당과 정부와의 관계가 있잖아요. 그러려면 지도부를 새로 구성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 말이지 내가 뭐 이준석이가 잘해서 못해서 나가라 이런 게 아니잖아요. 특정인을 나가라는 게 아니고 정치판이 그렇게 돼야 된다 이 말이에요, 내 말은.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재명 전 후보 이제 민주당의 상임고문이 되셨는데 어제 조문하는 것으로 새롭게 일정을 시작을 했죠. 이재명 전 후보의 역할은 앞으로 어떻게 돼야 된다고 보십니까?
     
    ◆ 이상민> 아직은 역할을 뭐 이렇게 운운할 단계는 아니다. 지금은 대선 끝난 지 얼마 며칠 안 됐고 또 대선 패배의 장본인이고 책임을 져야죠. 그리고 본인도 심신이 많이 지쳐 있고 그리고 본인이 억울할지 모르지만 어쨌든 여러 의혹들의 한가운데에 있었지 않았습니까? 그 부분이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도 작용을 한 건 틀림없고 이런 것들을 곰곰이 따져보면서 본인이 좀 추스르고 여유 있게 바라보는 것이 필요한 때라고 봅니다. 
     
    일부 당내에서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된다라든가 당대표로 추대하자고 한다는 건 그건 섣부른 주장입니다. 그건 뭐 이재명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그렇게 해서 안 되죠. 그리고 사람이 좀 이렇게 힘든 과정을 거쳤으면 추스르고 여유를 찾고 복기도 좀 해 보고. 다음에 어떤 것을 위해서 재기할 수 있는 기회도 한번 살펴보고 이래야지 지금 막 써먹겠다고 그러면 그거…
     장례식장 들어서는 이재명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평택중앙장례식장에 마련된 대선 낙선 인사 중 교통사고로 숨진 민주당 평택을 여성위원장 A씨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2022.3.16     xanadu@yna.co.kr (끝)   연합뉴스장례식장 들어서는 이재명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평택중앙장례식장에 마련된 대선 낙선 인사 중 교통사고로 숨진 민주당 평택을 여성위원장 A씨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2022.3.16 xanadu@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시간 더 드려야 된다. 이재오 상임고문님.
     
    ◆ 이재오> 저도 전적으로 동감인데요. 남의 당 이야기를 자꾸 말하는 게 아까 김성회 소장도 참 그렇기는 한데 그러나 이거는 당을 떠나서.
     
    ◇ 박재홍>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 이재오> 당을 떠나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볼 때 지금 이재명 후보는 조용히 쉬고 국내에서 쉬기가 그러면 다들 찾아오면 그럴 거니까 한 1년 외국으로 나가는 게 좋겠다.
     
    ◇ 박재홍> 외국으로.
     
    ◆ 이재오> 외국으로 한 1년 나가서 견문도 넓히고 충분히 휴양…
     
    ◇ 박재홍> 장성철 교수님은 8월 전당대회에서 당대표가 되신 다음에 차기 총선에서 국회의원들 많이 당선시키고 본인이 이제 다음 대선을 노리는 시나리오를 써주셨어요. 이 시나리오는 어떻게 판단하세요?
     
    ◆ 이재오> 그런 시나리오도 있을 수 있지만 내가 쓰는 시나리오는 한 1년쯤 외국에 있으면 좋겠다.
     
    ◆ 김성회> 장성철 교수가 굳이 민주당에 유리한 시나리오를 써줬을까에 대해서는 우리가 한번 생각해 봐야 됩니다.(웃음)
     
    ◆ 이재오> 그렇습니까?
     
    ◆ 장성철> 진정하게 진정한 마음으로 했고요.
     
    ◆ 김성회> 왜 갑자기 진정한 마음이 이재명 후보한테 드시는 겁니까?
     
    ◆ 이재오> 나는 진짜 애정을 갖고 하는 말이에요.
     
    ◇ 박재홍> 애정을 갖고.
     
    ◆ 장성철> 의원님, 제가 궁금한 게 하나가 있는데 뭐냐 하면 검찰이 가만히 안 있을 수도 있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서 검찰이 수사를 통해서 이재명 고문에 대한 직접적인 칼날을 겨누게 되면 이거는 이재명 후보가 가만히 쉬거나 외국에 갈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8월 달에 당대표가 되셔서.
     
    ◆ 김성회> 지금 정치보복을 할 거라고 예언을 하시는 겁니까? 무서운데.
     
    ◆ 장성철> 아니, 그럴 우려도 있으니까.
     
    ◆ 이재오> 그건 오히려…
     
    ◆ 이상민> 저는 한 말씀드리면 검찰이 과거에 지금까지 왔던 역대 정권의 그러한 일들을 반면교사 삼아야 된다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검찰, 검사들도 불행해지고 나아가서 정권, 윤석열 정권의 명운까지도 좌우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아니 물론 명명백백하게 진상을 규명해서 책임을 묻더라도 여기는 대선 때 치열하게 다뤘던 대선 후보이니만큼 그와 관련된 건 매우 섬세하게 해야지 또 예의도 갖추고 여러 가지 정치적 측면도 고려를 해야지 그냥 무작정 했으니까 하겠다고 하면 우리 쪽에 있는 쪽에서는 당연히 정치 보복으로.
     
    ◇ 박재홍>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장 교수 이야기도 꼭 그런 것은 아니고 그러나 대장동 사건을 계속 수사하다 보면 이재명 후보가 나올 수도 있겠죠.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걸 피하기 위해서 당대표를 한다든지 당의 정치를 한다든지 그렇게 해서는 더 이상하고 또 그 자리에 올라간다고 그래서 수사할 걸 안 하고 외국에 간다고 해서 수사 안 하는 거 아니겠죠. 그러나 정치적으로 이재명 후보는 쉬는 게 필요해. 내가 볼 때는 좀 쉬어야 돼. 너무 힘들게 했어. 본인도 힘들고 그러니까 쉬는 게 맞다. 내 생각은 이런 거고 그것보다 그것도 중요하고. 윤석열 인수위에 대해서 내가 한마디.
     
    ◇ 박재홍> 한 말씀해 주세요.
     
    ◆ 이재오> 지금 있나요, 프로그램에?
     
    ◇ 박재홍> 질문지에도 있는데 하나 해 주세요. 인수위.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나 비판이나.
     
    ◆ 이재오> 지금 인수위가 출범도 하기 전인데 내일 출범한다고 그런데.
     
    ◇ 박재홍> 현판식.
     
    ◆ 이재오> 내가 말하는 게 좀 그렇기는 한데 그러나 윤석열 당선자가 며칠 동안 하는 것을 보면 나는 저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봐요.
     
    ◇ 박재홍> 걱정이 되시는군요.
     
    ◆ 이재오> 우선 첫째는 제일 먼저 어디를 가야 되느냐. 야당을 가야 됩니다.
     
    ◇ 박재홍> 민주당에.
     
    ◆ 이재오> 힘 있는 야당이잖아요. 야당에 가서 야당 대표도 만나고 또 송영길 대표가 선거 중의 일을 다 알잖아요. 위로도 해 주고 국회의장도 방문하고 자기 주변 사람 앞으로 5년 동안 맨날 만날 거잖아요. 지금 당선자 시절이 제일 자유롭거든. 그러니까 여당에. 힘 있는. 야당의 도움을 안 받으면 앞으로 할 게 별로 없잖아요. 그러면 정중하게 설사 민주당의 생각은 동의를 안 한다 하더라도 민주당 자체는 존중해 줘야지.
     
    ◇ 박재홍> 좋은 말씀입니다.
     
    ◆ 이재오> 힘 있는 야당이잖아요. 거기를 제일 먼저 가고. 그다음에 북한이 계속해서 핵…
     
    ◇ 박재홍> ICBM.
     
    ◆ 이재오> ICBM 쏴서 이러잖아요. 그러면 안보를 생각해서 전방부대나 군을 먼저 해서 좀 위로를 해 주고 격려를 해 주고.
     
    ◇ 박재홍> 그러셔야 되는데 국방부를 이전시키고 있으니까 화가 나셨어요.
     
    ◆ 이재오> 이 행보가 우선이다 이거야. 우선인데.
     
    ◇ 박재홍> 국방부를 옮기려고 하고 있으니. 나가라고 그러니까.
     
    ◆ 이재오> 그건 그게 한 문제고 그다음에 두 번째는 지금 식사하는 게 있잖아요.
     
    ◇ 박재홍> 식사, 점심.
     
    ◆ 이재오> 가까운 사람과 물론 해야죠. 좋은데. 그러나 이 당선자 시절에 정말로 통합이 중요하고 소통이 중요하고 야당 도움이 중요한데 힘 있는 야당의 도움이 중요한데 그러면 지금부터 취임하기 전까지 야당 국회의원들을 만나는 겁니다.
     
    ◇ 박재홍> 이상민 의원 같은 분들.
     
    ◆ 이재오> 물론 이상민 의원도 만나야 되고.
     
    ◇ 박재홍> 아니군요. 알겠습니다.
     
    ◆ 이재오> 야당 국회의원들을 상임위별로 만나든지 지역별로 만나든지 야당 국회의원들 전원을 다 만나서 자기 이야기를 충분히 하고 도와달라고 하고 이 행보가 앞서지 무슨 자기 주변 사람만 만나서 김치찌개 먹는 게 급한 게 아니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상민 의원님.
     
    ◆ 이재오> 민주당 의원들을 지금부터 전원 다 만난다는 각오로 일정을 짜야 된다. 그래야만 된다 이거예요, 나는.
     
    ◆ 이상민> 그런 마음 자세를 가져야 되는 건 물론이고 윤석열 당선인한테 좀 걱정스러운 부분이 뭐냐 하면 민주당에도 상식과 합리적으로 통하는 의원들이 있다. 그러면 상식과 합리적으로 통하지 않은 의원들도 있다는 거 아니겠어요.
     
    ◇ 박재홍> 그렇죠.
     
    ◆ 이상민> 그렇게 갈라치기 해서 하면 협치가 안 됩니다. 그러니까 통하든 안 통하든 생각이 다르다는 건 전제하고 이해관계도 다르고 그러니까 서로 간에 적합점이 뭔지 서로 한번 찾아보고 없으면 서로 간에 맞교환할 수 있는 거리는 또 뭐가 있는지 이런 정치력을 발휘를 해야죠. 그러니까 좀 정반대의 사람일수록 더 만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두 분이 아주 너무나 귀한 말씀해 주셨는데 인수위에 전해지고 당선자도 꼭 들으시기를.
     
    ◆ 이재오> 한판승부 많이 듣겠지.
     
    ◇ 박재홍>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한판썰전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두 분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