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금부자' 한덕수에 민주당 "저축? 풀리지 않는 부분 많아"



국회/정당

    '현금부자' 한덕수에 민주당 "저축? 풀리지 않는 부분 많아"

    핵심요약

    신동근 민주당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위원 의혹 제기
    납세, 예적금 등 자료 사전 요청…송곳 검증 예고
    부동산 뿐 아니라, 한 후보자 배우자에 대한 재산 증식 과정 관련 자료도 요구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수위사진기자단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수위사진기자단10년 간 두 배로 증가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재산 증식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12일 "온전히 저축했다곤 쳐도 풀리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철저한 사전 검증을 예고했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위원회 위원인 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히며 종로구 주택을 포함한 각종 부동산 세금 납부 내역과 예적금 현황, 증권 매매 자료 등을 한 후보자에게 요구했다.  

    신 의원은 "한 후보자가 총 82억 6천만원의 재산 신고를 했다"며 "최근 10년 새 재산을 살펴보면 약 40억에서 82억으로 2배 가까이 증가되었고, 이 중 예금보유액인 현금은 52억원에 달해 논란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실제로 공직에서 물러난 이후 김앤장에서 18억원과 에스오일 사외이사 8천만원, 집값 상승분 등을 온전히 저축했다곤 쳐도 풀리지 않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신 후보자는 한 후보자의 배우자의 재산 증식도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미술작가인 한 후보자의 배우자의 경우도 재산이 총 23억 6725만여원으로 나타나 재산 증식 과정에서의 의문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중 19억 448만여원이 현금 자산이다.

    신 의원은 "한 후보자의 배우자는 미술계에서 활동 중이고 작품을 전시하기도 했다"며 "작품을 판매했다면 소득에 대한 각종세금을 적절히 납부했는지 여부도 살펴보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비정상적인 한 후보자의 재산 증식에 대한 기초자료 일체를 요구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그러면서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고 하지만 청문회에 앞서 인사청문위원회 위원으로서 각종 의혹에 대한 사전 검토를 해야한다"며 "한 후보자는 국회가 요청한 자료를 조속히 제출해 명확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