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창용 후보자 "물가 상승 1~2년 계속될 것"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금융/증시

    이창용 후보자 "물가 상승 1~2년 계속될 것"

    핵심요약

    "기준금리 인상 방향 옳아…다만 속도가 문제"
    尹 추진 '50조 추경'엔 "불가피한 정책이지만…"
    "규모 커서 물가 영향 주면, 한은도 관여해야"
    "가계부채, 범정부TF 만들어 종합해법 고민해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19일 "물가상승은 앞으로 1~2년 계속될 것이라고 본다"며 기준금리 인상은 불가피한 방향이라는 점을 언급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물가 전망을 묻는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물가가 전 세계적으로 높은데, 우리의 경우엔 주거비 상승분이 아직 소비자물가 상승지수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측면도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고물가 시대를 막기 위해 쓸 수 있는 초단기 정책은 무엇이냐'는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의 질문에는 "거시적으론 금리정책"이라며 "속도가 문제이지만, 물가 상승이 계속 된다면 그쪽(금리인상)으로 가야될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기준금리 인상 속도에 대해선 신중론을 피력했다. 지금은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기준금리가 높지만, 향후 역전될 경우 우리 경제가 타격을 입지 않겠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 후보자는 "미국의 물가 상승률은 우리나라에 비해 2배 이상 높지만 성장률은 올해 3~4%대 중반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은 기준금리를 빠르게 올릴 여지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성장률 측면에서 미국만큼 견실한 상황이 아니다. 이 때문에 미국보다 조심스럽게 인상 속도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미국과의 금리 역전 가능성이 있고, 그에 따른 부작용은 걱정스럽지만 우리가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금리 역전 시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이 괜찮은 상황이라서 단기적으로는 급격한 자본유출은 없을 것 같지만, 걱정되는 지점은 원화 가치가 절하돼서 그게 물가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라며 "전 세계의 경제 상황을 보면서 (금리 인상의) 속도를 조절하는 미세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인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차원에서 검토되는 '50조 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 물가상승 국면에서 동의하는지 여부를 묻는 서병수 의원의 질문엔 "해당 추경은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미시적 정책이기에 불가피한 선별적 보상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다만 "그 규모는 보고 판단해야 한다. 만약 (추경) 총량이 커서 거시적으로 물가에 영향을 주게 되면, 당연히 정책 당국과 얘기해서 한은도 관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수십조원 규모의 대규모 추경 편성에 대해선 우회적으로 우려를 표한 것으로도 해석됐다.
     
    인사청문회에선 금리인상 등 인플레이션 대응책에만 초점을 맞추면 가계부채 문제가 심화될 수 있는 만큼, 종합적 고려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후보자는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이 관련 접근법에 대해 묻자 "가계부채 문제는 금리로 시그널(신호)을 주는 건 중요하지만, 한은의 금리정책만으로는 풀기 불가능하다"며 "가계부채는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서 구조적, 재정적인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솔루션(해법)을 만들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