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6월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정말 출마하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재명, 6월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정말 출마하나

    핵심요약

    李, 당초 8월 전당대회 아닌 6월 조기 등판 가능성
    강성 지지자들 출마 요구 빗발…의회 '방탄조끼' 노리나
    '8월도 너무 이른데'…李측, 조기 복귀에 대한 부담감도
    당 비대위, 이르면 오늘부터 본격 논의 시작
    윤호중 "李, 어떤 일이든 당이 요청하면 할 것으로 생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3월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대위 해단식을 마치고 당직자들의 배웅을 받으며 떠나고 있다. 황진환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3월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대위 해단식을 마치고 당직자들의 배웅을 받으며 떠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6·1 지방선거에서 '인천 계양을' 보궐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 역시 이 고문의 출마 가능성을 열어두고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다.
     
    그러나 당초 '8월 전당대회 등판론'도 성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는데 복귀 시점이 더 앞당겨질 기류가 감지되면서, 이 고문이 조여 오는 검·경 수사망을 의식한 처사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8월 당권→6월 지선' 조기 복귀?…때마침 성남FC 압색

    4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재명 고문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인천 계양을 출마를 고심하고 있다. 이 고문의 한 측근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정 활동을 하면서 오는 8월 당권에 도전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얘기가 많아 이 고문도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나온다면 인천 계양을이 될 것 같다. 지금 측근들하고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성 지지자들 사이에서 특히 출마 요구가 거세다.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게시판만 봐도 '이재명을 계양하라'는 글이 도배되는 등 이 고문의 계양을 출마를 재촉하고 있다. 대장동 의혹 등으로 수사선상에 올라있는 이 고문에게 빨리 '방탄조끼'를 입히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헌법상 국회의원은 현행범이 아니라면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할 수 없다.
     
    때마침 경찰이 지난 2일 이 고문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를 위해 성남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미 문제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불송치 결정까지 내렸으면서 뒤늦게 압수수색 쇼를 벌이는데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재명 망신주기'라고 반발했다.
     
    그러나 지난 대선에서 패배한 이 고문이 자신의 검찰 수사를 이유로 연고도 없는 인천에 출마를 선언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 고문 측은 당초 8월 전당대회를 복귀 시점으로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었다. 이때 8월도 너무 이르다는 여론이 일었는데 이제는 6월로 앞당겨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됐다.

    비대위도 곧 논의 시작…강성 지지자 입김 휘둘리나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윤창원 기자
    공천 결과를 최종 의결하는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도 이르면 4일 비상대책회의에서 이재명 고문의 공천 문제를 다루겠다는 방침이다. 한 비대위원은 통화에서 "지금 당 전략공천위원회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이번 주 중 비대위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비대위원장도 전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득표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 어떤 일이든 당이 요청하면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추대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에 대해 이 고문의 한 측근 의원은 통화에서 "이 고문이 조금 더 쉬어야 한다는 게 측근들의 다수 의견인 건 맞지만, 대선에서 당의 도움을 받은 이 고문 입장에서 당이 6월 보궐선거 출마를 요청하면 선뜻 거절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성 지지자들의 출마 요구가 빗발치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내릴 수 있는 결정의 운신의 폭이 좁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강성 지지자들은 지금도 비대위원들에게 이 고문 출마 결정을 독촉하는 문자폭탄을 계속 보내고 있다.
     
    강성 지지자들은 앞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과정에서도 '지방선거 보이콧', '문자·전화폭탄' 등으로 사실상 민주당 172석을 움직였다. 이들 요구대로 민주당은 '의원직 사퇴 후 사보임', '회기 쪼개기' 등 온갖 꼼수를 동원해 끝내 입법을 마무리 지었다. 이번에도 강성 지지자들의 입김에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6월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은 오는 12일과 13일(오후 6시까지) 이틀 간 진행된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인천 계양을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 이원욱 당 전략공천위원장은 오는 10일까지 최종 후보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