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주시 故김성태 하사 유족에 '6·25 화랑무공훈장' 전수



포항

    경주시 故김성태 하사 유족에 '6·25 화랑무공훈장' 전수

    6·25전쟁 당시 제1102 야전공병단 소속으로 전공 세워
    '무공훈장 찾아주기' 활동으로 72년만에 수여자 결정

    김호진(우측) 경주시장 권한대항이 故 김성태 하사의 유족들에게 무공훈장 등을 전달하고 있다. 경주시 제공김호진(우측) 경주시장 권한대항이 故 김성태 하사의 유족들에게 무공훈장 등을 전달하고 있다.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는 23일 6ㆍ25전쟁 참전 당시 무공을 세운 故(고) 김성태 하사의 유족들에게 무공훈장과 훈장증, 기념패를 전달했다.
       
    화랑무공훈장은 전투에서 용감하게 헌신·분투하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전과를 올린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故 김성태 하사는 6·25전쟁 당시 제1102 야전공병단 소속으로 전공을 세워 훈장 수여가 결정됐지만, 실제 훈장을 받지 못하고 별세했다.
       
    故 김성태 하사의 아들 김종원 씨는 "이제라도 훈장을 통해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을 수 있어 정말 감사하다. 훈장을 잘 간직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방부와 육군본부는 6ㆍ25전쟁 당시 전공을 세워 무공훈장 수여자로 결정됐지만 긴박한 전장 상황으로 인해 수여받지 못한 영웅들을 발굴해 훈장을 수여하는 '무공훈장 찾아주기' 활동을 펼치고 있다.
       
    故 김성태 하사도 조사단 활동으로 관련 기록이 발굴됨에 따라 6ㆍ25전쟁 후 72년 만에 무공훈장 수여자로 이름을 올렸다. 
       
    김호진 경주시장 권한대행은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며, 보훈 가족의 명예 선양과 복지증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