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성지지층만 바라보던 민주당, '팬덤정치' 선긋기 나섰다



국회/정당

    강성지지층만 바라보던 민주당, '팬덤정치' 선긋기 나섰다

    핵심요약

    우상호 비대위원장, 취임 첫 기자감단회서 "팬덤정치 토론"
    '수박' 등 "계파 분열적 언어 사용 자제"도 주문
    이재명 '억압의 힘 아닌 긍정의 힘" 자제 당부
    당내 '전대 룰 변경' 요구에는 "합리적 조정 필요"
    팬덤정치 개선 등 내부 단속 관련해 실효성 있을지는 미지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수박' 등 계파 분열적 언어 사용 자제를 주문하며 팬덤 정치 문제 해결에 발 벗고 나섰다. 짧은 임기 동안 새 문화를 제도적으로 정착하는 데 한계가 있을 거라는 지적과 함께, 선거 참패로 침체에 빠진 더불어민주당에 쇄신점이 될 것이란 기대도 동시에 나온다.
     

    우 "팬덤문화 토론할 것"…이재명도 '문자폭탄' 지적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12일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인신공격, 흑색선전, 계파 분열적 언어를 엄격하게 금지하겠다"며 당내 계파 갈라치기를 조장하는 행태를 지적했다. 주말 사이 정세균계 이원욱 의원이 페이스북에 수박 사진과 함께 글을 올리면서 친이재명계 김남국 의원과 설전을 벌인 사실을 지적한 것이다. 정치계에서 '수박'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으로 주로 강성 당원들이 사용하는 용어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어 이번 대선·지방선거 패인 요인으로 당내 '분열'을 언급하면서 "팬덤 문화에 대해서는 당원들과 토론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지지층의 쏟아지는 문자폭탄을 이대로 방치했다가는 중도층 대거 이탈 등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판단한 선제 조치로 풀이된다.
     
    이재명 의원 역시 지금까지 강성지지층의 과격한 행동에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다가 역풍을 의식한 듯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억압의 힘이 아니라 긍정(포지티브)의 힘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싶다"며 강성 당원들의 자제를 당부했다. 실제 복수의 비대위 관계자들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오는 문자폭탄 건수가 확연히 줄었다고 입을 모았다.
     
    민주당 강성지지층의 목소리는 크다. 이들은 지역구에서도 '빅마우스'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아 의원들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민주당이 온갖 꼼수를 동원했다는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법안을 일사천리로 처리했던 것도 사실상 강성지지층의 강한 요구가 반영된 결과였다. 현 전당대회 룰 역시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로 강성 당원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되는 구조다.
     

    전대 룰 변경할까?…'2개월 비대위원장' 입김은?

     
    민주당 의원총회. 연합뉴스민주당 의원총회. 연합뉴스
    팬덤 정치 문화 개선을 위해 전대 룰을 변경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빗발친다. 당내 '쓴소리꾼' 박용진 의원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뼛속까지 민주당인 대의원과 센 지지자들로 가득 찬 권리당원, 타당 지지자들은 배제하는 일반국민과 당원 여론조사로 구성된 선출 방식은 민주당이 목소리를 듣고 지지를 얻어야 할 70%의 국민들은 배제된 선출 방식"이라며 '당심 50 : 민심 50'의 개방형 선출 방식을 주문했다.
     
    그러나 룰 변경은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의원들 간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킨 문제라 이를 두고 향후 계파 간 첨예한 신경전이 예상된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일단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구성되면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룰 변경 가능성을 열어뒀다. 비대위는 전당대회준비위 구성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빠른 시일 내 구성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사실상 임기가 2개월 좀 넘는 우 비대위원장의 내부 단속이 어느 정도 실효성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론조사업체 조원씨앤아이 김대진 대표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념' 발언 이후 5년 만에 당에서 나온 첫 번째 조치인 만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임기 2개월의 비대위원장으로서 향후 문제 발생 시 '당원 박탈' 등 실질적인 후속 조치를 제도화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2017년 대선 경선 당시 자신의 지지자들이 경쟁 후보에게 보냈던 문자폭탄 등에 대해 "경쟁을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양념"이라고 평가했다가 집권 내내 네거티브 여론전과 갈라치기를 조장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