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대표 출마 무산'에 박지현 "청년·여성에 대한 억압" 반발



국회/정당

    '당대표 출마 무산'에 박지현 "청년·여성에 대한 억압" 반발

    핵심요약

    입당 6개월 지나야…예외 사유 인정 못 받아
    "2030 여성 표 모았는데 기여한 바 없나" 항의
    "민주당, 팬덤정치로 쪼그라드는 길 택해"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오는 8월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출마가 무산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청년과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SNS에 '민주당 지도부와 이재명 의원은 무엇이 두려운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오늘 비대위의 결정은 당의 외연 확장과 2024년 총선 승리는 안중에 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박 전 원장에게 피선거권 자격이 없다고 판단했다. 현행 민주당 당규는 최소 6개월 전에 입당해 12개월 이내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만 피선거권을 부여하고 있어 지난 2월 입당한 박 전 위원장은 후보 등록일까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다만 당헌 6조에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이에 대해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박 전 위원장에 대한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대선에서 2030 여성의 표를 모으고 당 내 성폭력을 수습한 전직 비대위원장이 당에 기여한 바가 없나"라며 "어느 정도 당에 기여를 해야 어느 정도 '거물'이어야 6개월이 되지 않은 당원이 당직의 피선거권을 가질 수 있나"라고 항의했다.

    또 지방선거 패배 이후 자신이 공동비대위원장이 된 점을 언급하며 "이 의원이 피선거권도 없는 제게 수차례 전화를 걸어 공동비대위원장에 앉힌 바로 그 조항이 그때는 공정이었지만 지금은 불공정이라고 한다"며 "수없이 많은 영입 인사를 당에 모시기 위해 만들어진 조항을 여성이자 청년 그리고 민주당 쇄신을 말한 사람에게는 허용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위원장 페이스북 캡처박 전 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이어 "지선 패배의 모든 책임을 저에게 뒤집어씌웠고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할 사람들, 반성과 쇄신을 외치는 제 입을 막고 침묵했던 사람들이 이제는 우리가 반성과 쇄신을 할 테니 '너는 뒤로 빠지라'고 말하고 있다"며 "민주당 지도부는 다원주의에 기반한 대중정치를 포기하고 폭력적 팬덤정치로 쪼그라드는 길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과 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대승적으로 결합해서 민주당을 더 키우는 꿈을 꾸었다"며 "그런데 민주당은 결국 한쪽 날개만 가지고 날겠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 같다"라고 했다.

    다만 박 전 위원장은 "자신을 출마시켜달라는 게 아니라"라며 "민주당이 책임정당이라면, 오늘 결정에 정말 자신이 있다면 정식 절차를 거쳐 의결해달라"고 요청했다. 자신은 앞으로 민주당의 변화를 위해 '민주당의 민주화' 투쟁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