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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대저대교 시민 공청회··환경영향 저감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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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 대저대교 시민 공청회··환경영향 저감방안 논의

    핵심요약

    대저대교 건설 환경영향 저감방안, 시민의견 청취
    시민이 제시한 의견, 환경영향평가서에 반영 예정

    부산시는 27일 오후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대저대교 건설 대시민 공청회'를 열고 환경영향 저감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부산시청 부산시는 27일 오후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대저대교 건설 대시민 공청회'를 열고 환경영향 저감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는 27일 오후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대저대교 건설 대시민 공청회'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공청회를 통해 대저대교 건설 환경영향 저감방안에 대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대저대교는 강서구 식만동에서 사상구 삼락동을 연결하는 낙동강 횡단교량이다.

    부산시 도로건설관리계획의 동서 5축(하마정~사상~식만)에 해당하는 도로로, 부산의 지속적인 발전과 동·서부산권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주요 간선도로 중 하나다.

    시는 대저대교를 건설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보전을 보존하며 도로망을 구축하는 방안에 대한 시, 환경단체,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입장이 달라 협의가 지연되면서 추진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같은 입장 차이를 좁이기 위해 시는 지난해 12월 환경단체 등과 제1차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새로운 대안으로 '대저대교 건설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제시했다.

    환경영향 저감 방안으로 시가 제시한 안은 일부 구간 노선을 125m로 하향 조정하고 교량 높이를 기존 사장교 45m를 평면교 25m로 줄이는 것이다.

    시와 환경단체는 제2차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환경다체가 요구하는 '부산김해경전철 근접 통과 노선 변경'과 시의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집중 논의하기로 했지만, 아직 2차 회의는 열리지 않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사회기반시설 조성을 통한 시민의 이동권 보장과 낙동강 하류 철새 보호를 위한 환경권의 첨예한 대립으로 시급한 사회기반시설 구축이 수년간 표류하고 있어 사회경제적 손실이 크다"며 "공청회를 통해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제시된 의견을 심도 있게 검토해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수정, 보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공청회에 제시된 의견을 환경영향평가서에 반영한 이후, 낙동강환경유역청과 환경영향평가 재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시는 20일 오후까지 공청회 발표 참가자를 이메일로 모집한다.

    신청자 중 교통, 환경, 경제 분야 전문가와 시민단체, 환경단체 등에서 10여 명을 발표자로 선정했다.

    공청회는 부산시 공식 인터넷 방송 '바다TV'와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 '붓싼뉴스'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참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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