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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신공항 투트랙 전략, 기부 대 양여+ 특별법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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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경북신공항 투트랙 전략, 기부 대 양여+ 특별법 보완

    이철우 지사. 경북도 제공이철우 지사.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이  투트랙 전략, 즉 기존 방식 + 특별법 보완으로 추진된다.

    경상북도는 13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방식과 관련, 기존 기부 대 양여 방식대로 신속히 추진해 나가되 특별법 제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대구시와 합의점을 찾았다며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관계자는"지난해 특별법 무산 이후 재 추진 시기를 저울질하던 경북도로서는 당초 홍준표 대구시장의 특별법 안이 내용 상 무리가 있어 통과가 어렵고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판단이 있었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경북도는 이미 예산을 확보한 것이나 다름없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의 장점을 살려 공항을 신속하게 건설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인천공항의 항공 물류를 흡수해 중남부권의 항공물류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타 공항보다 빨리 항공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항공물류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경북도와 대구시가 최종 합의한 투트랙 전략은 서로의 입장을 모두 반영해 마련됐다.
     
    기부 대 양여방식의 기본 틀을 유지해 신속히 사업을 추진해 가면서 동시에 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특별법에는 기존의 무리한 내용을 삭제‧수정해 군 공항 건설의 부족한 재원에 대한 국비 지원과 신도시와 배후산단, 도로‧철도 등 연계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규정될 예정이다.
     
    특별법 통과 후에도 이미 완료된 절차와 업무를 승계하도록 함으로써 사업의 연속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최근의 논의가 일부 언론에 불화로 비춰져 안타깝다.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는 건전한 과정이며, 이제 방향이 결정된 이상 시도가 모두 힘을 모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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