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이 대저대교 건설 관련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제시한 4가지 대안 노선 중 '경전철 근접안'을 수용할 것을 부산시에 촉구하고 있다. 박중석 기자낙동강 횡단교량인 대저대교 건설과 관련해 시민 공청회를 열겠다는 부산시의 계획에 환경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7.13 CBS노컷뉴스=부산시, 대저대교 시민 공청회…환경영향 저감방안 논의]
낙동강하구 대저대교 최적노선추진 범시민운동본부는 13일 논평을 통해 "부산시의 대저대교 건설 대시민 공청회 개최는 뜬금없는 것이며, 일방적 건설 추진 선언과 같다"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부산시는 대시민 공청회 개최 이유로 환경 영향 저감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본질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대안 노선에 대한 부산시의 불복 선언이며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최적 노선을 선정하겠다던 박형준 부산시장의 약속 파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이후 라운드테이블이 열리지 못하는 이유는 운동본부가 요청한 자료에 대해 부산시가 제출을 거부했기 때문이며, 부산시가 내세운 노선안을 제외한 다른 안은 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을 계속 이어간 부산시의 무책임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산시는 1차 라운드테이블 이후 기존 건설된 낙동강하구 교량의 설계 교통량과 같은 기본적인 요청 자료는 아직도 제시하지 않고 있으면서, 마치 이번 공청회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전문가 시민 공청회인 양 포장하고 있다"며 "낙동강유역환경청의 권고와 자료제공, 열린 논의를 거부한 채 대시민 공청회를 열겠다는 건 박형준 부산시장의 '엉터리 거버너스'며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날을 세웠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지난해 발표한 부산 대저대교 4가지 대안 노선. 낙동강유역환경청 제공대저대교는 강서구 식만동에서 사상구 삼락동을 연결하는 낙동강 횡단교량으로, 서부산 주요 간선도로 중 하나로 건설이 추진돼왔다.
하지만 지난 2019년 부산시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내용 일부가 거짓 작성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에 휩싸이기 시작했다.
이후 진통 끝에 부산시와 환경단체 간 협약에 따라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기존 부산시 노선안을 제외한 4가지 대안 노선안을 제시했으며, 최적의 노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부산시와 환경단체 간 라운드테이블이 열렸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1차 라운드테이블에서 부산시는 4가지 대안 노선 대신 기존 부산시 안에서 일부 구간 노선과 교량 높이를 조정하고 생태습지 13만평을 조성하겠다는 '환경 영향 저감방안'을 제시했고, 환경단체는 4가지 대안 노선안 중 4안인 경전철 근접 통과 노선을 제시한 바 있다.
이후 논의에 진전이 없다가, 최근 부산시는 오는 27일 오후 2시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대저대교 건설 대시민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1차 라운드테이블에서 제시한 '환경 영향 저감방안'을 놓고 전문가나 시민 의견을 수렴한 뒤, 환경영향평가서에 수정 반영해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건설 지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이 막대하다는 점을 공청회 개최의 이유로 들고 있다.
한편, 강서구청 역시 지난 12일 대저대교 건설 지연으로 부산시민이 피해를 감당하고 있다며 조속한 건설 추진을 촉구하는 입장을 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