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경인

    평택시, '평택항 투기 의혹' 졸속 대처에 진상파악 착수

    평택·당진항 동부두 배후부지 일대 모습. 박철웅 PD평택·당진항 동부두 배후부지 일대 모습. 박철웅 PD
    10여년 전 추진된 평택·당진항 동부두 민간투자사업이 사실상 일부 재벌가 등의 땅 투기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CBS노컷뉴스 보도와 관련해 평택시가 당시 토지거래 인·허가 절차 등에 대한 진상 파악에 나섰다.

    15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정장선 평택시장은 해당 사업부지의 개인 토지매입을 허가했던 세부 절차 등에 대해 담당 실·국에 진상 파악과 보고를 지시했다.

    공공재 성격이 강한 항만 배후부지의 토지소유권을 개인에게 인정해준 평택시의 '부실행정'을 지적한 이날 CBS노컷뉴스 보도에 따른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시는 토지거래 허가 과정에서 부지 용도와 매입 주체의 적정성 등을 제대로 심의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현황 보고 회의는 오는 18일 열릴 예정이다. 시는 조사 결과에 따라 추후 공식 입장 표명 등 후속 조치를 결정할 예정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아직 기사 내용에 대해서만 인지하고 있고 각 부서에 자세한 배경과 경위 등을 알아보라고 해놓은 상태"라며 "오래 전 사안인 만큼 먼저 정확한 내용을 파악한 뒤 내부 논의를 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본보는 지난 2006년 추진된 평택·당진항 내항 동부두 3개 선석 배후부지 분양사업에서 업체들이 낙찰을 받은 뒤, 대부분 땅은 법인이 아닌 '개인'들 소유로 쪼개져 부동산투기 수단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연속 보도해오고 있다.

    이 같은 의혹과 관련, 관할 지자체인 평택시가 토지 매입 주체의 적정성 등을 면밀히 검증하지 않고 개인의 토지 소유권을 인정해줬다는 점에서 행정 과실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