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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생태계 파괴할 것"…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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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리산 생태계 파괴할 것"…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 촉구

    전북 지역 20여 개 환경·종교단체들이 20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대한 수습기자전북 지역 20여 개 환경·종교단체들이 20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대한 수습기자
    전북 지역 20여 개 환경·종교단체들이 '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대책위원회 등은 20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성이 없고 환경을 파괴하는 지리산 산악열차를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리산은 1호 국립공원으로 후대에 물려줘야 할 소중한 자연유산이다"며 "지리산 도로를 뒤집어엎을 산악열차 설치는 절대 친환경적일 수 없고 야생동물들의 서식지를 파괴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산악열차는 강철톱니 기어로 움직여 큰 소음을 내기 때문에 반달가슴곰이 돌아다니는 서식지인 지리산에는 치명타"라고 덧붙였다.

    또 '지리산 친환경 전기 열차 도입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용역' 자료를 제시하며 이 사업의 경제 타당성이 낮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지수는 0.0679%에 불과해 타당성 조사의 평균인 0.6120%보다 낮아 적자 더미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 사태로 인해 관광 사업이 타격을 받으면 지리산 산악열차는 결국 시민의 혈세로 메꿔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지리산 산악열차 사업은 결국 '산으로 간 4대강 사업'이다"고 빗대며 "반환경적이며 소모적인 지리산 산악열차 사업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리산 산악열차는 지리산 육모정에서 고기삼거리, 정령치에 이르는 13㎞ 구간에 981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 전기열차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달 26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남원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026년까지 278억 원을 들여 지리산 고기 삼거리~고기댐 구간에 차량기지 및 검수고, 1km의 시범노선 구간을 만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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