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연합 제공서울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일반 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를 추진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민의 과반 이상이 전용지구 해제를 반대한다는 시민단체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31일 서울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서울환경연합이 서울시민 1010명을 대상으로 23~24일 동안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울시민의 68.5%(692명)가 이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용지구 해제에 반대하는 이유로 '환경 보호를 위해, 현재 운영방식을 유지하며 타지역으로 확대가 필요하다', '혼잡한 거리가 더 혼잡해질 것이다', '버스 이용자의 불편이 증가할 것이므로 전용지구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서울에서 유일하게 지정된 연세로 전용지구 외에 다른 지역으로 추가 확대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묻자 69.7%(704명)가 '좋을 것 같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 '교통혼잡 해소' 59.9%(422명)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쾌적한 보행환경 보장'이 27.3%(192명), '대기질 개선 및 기후위기 대응'이 12.8%(90명)로 뒤를 이었다.
연세로를 방문해 본적이 있다고 답한 시민(38.8%·392명)의 만족도는 '매우 만족' 8.7%(34명), '대체로 만족' 44.4%(174명), '보통' 37.8%(148명)로 대부분 만족 91%(356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오전 연세로 일대에서 서울환경연합 활동가들이 서대문구청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같은 결과를 제시한 서울환경연합은 "서대문구청은 차량통행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증가와 보행자 안전 등은 무시한 채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폐지를 공식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차량 통행 허용으로 상권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근거 없는 낙관을 멈추라"고 비판했다.
이어 "마포구청은 최근 '홍대걷고싶은거리 정비 방안과 관광특구 활성화'정책을 통해 차 없는 거리 운영 요일을 주말에서 평일까지 확대하고, 문화·예술계 행사와 축제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이라며 "상권 활성화를 위해 차량통행이 필요하다는 서대문구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민단체는 "차량이 아닌 보행자가 다니기 편해져야 도시가 숨을 쉬고, 상권도 활성화된다"며 "서대문구청, 서울시청, 연세로 등에서 1인 시위 및 기자회견을 지속하고 연세로 거리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인식 개선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세대 정문과 신촌로터리를 잇는 약 500m 길이의 연세로는 많은 유동인구에 비해 복잡한 차량통행 때문에 서울시가 2014년 1월 서울 첫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하면서 버스를 제외한 일반 차량의 진입을 금지했다. 어중간한 왕복 4차로를 버스운행이 용이한 2차로 크기로 줄이고 그만큼 인도를 확장했다. 서대문구는 주말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6·1 지방선거에 당선된 이후 인수위원회가 서울시의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으로 그간 차량 통행에 불편을 유발하고 주변 상권을 위축시키고 있다는 의견을 들어 지정 해제를 추진하고 있지만 주변 대학 학생들과 일부 지역상인,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논란이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