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진석 문자 보도, 응분 조치" 與에 사진기자단 "좌표찍기 사과하라"



국회/정당

    "정진석 문자 보도, 응분 조치" 與에 사진기자단 "좌표찍기 사과하라"

    "언론 자유 침해하는 행위…윤리위 역시 이를 엄중한 사안으로 판단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유상범 의원과 문자를 주고 받고 있다. 정 위원장이 "중징계중 해당행위 경고해야지요~"라고 보내자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유 의원이 답변한 이전 메시지가 눈에 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유상범 의원과 문자를 주고 받고 있다. 정 위원장이 "중징계중 해당행위 경고해야지요~"라고 보내자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유 의원이 답변한 이전 메시지가 눈에 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유상범 전 윤리위원 간 문자 메시지 사진 보도에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국회사진기자단이 "소위 '좌표 찍기'로 취재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회사진기자단은 21일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당을 향해 "실명이 공개된 사진기자와 전체 사진기자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19일 의원총회에서 "중징계 중 해당 행위 경고해야지요"란 정 비대위원장의 말에 유 전 윤리위원이 "성 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한 내용이 사진으로 찍혀 보도된 데 대해 국민의힘이 전날 노컷뉴스와 기자 실명을 언급하며 '허위보도'로 규정한 데 대한 반발이다.

    국민의힘은 "오래 전 대화를 마치 오늘 대화한 내용처럼 보도했다"며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정보통신망법 위반에 해당한다.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허위의 내용이 보도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곧 응분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에 대한 기사를 보고 있다. 윤창원 기자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에 대한 기사를 보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하지만 사진기자단은 "정 비대위원장의 주장대로 과거의 문자였더라도 정 비대위원장과 윤리위원인 유 의원이 이준석 전 대표의 윤리위 징계에 관해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해당 보도는 언론에 공개된 장소에서 출입기자가 적법하게 취재한 내용이며, 윤리위 역시 이를 엄중한 사안으로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유 의원은 보도 당일 "저의 이번 불찰로 인해 윤리위의 공정성, 객관성이 조금이라도 의심 받아선 안 된다"며 윤리위원직을 사퇴했다.

    사진기자단은 이어 "국민의힘이 특정 언론사 사진기자의 실명을 거론하고 관련 법규까지 예시하며 응분의 조치를 하겠다고 한 것은 언론과 기자에 대한 겁박으로, 언론의 취재 활동을 위축시키고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반성이 필요한 것은 언론이 아니라 국민의힘과 정 비대위원장"이라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