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5개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각각 지정한다

경제 일반

    5개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각각 지정한다

    국토부 장관-5개 지자체장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 위해 간담회
    정비사업 우선 추진하는 '선도지구', 5개 신도시마다 빠짐없이 1곳씩 지정

    고양 일산의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고양 일산의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선도구역'이 일산, 분당, 중동, 평촌, 산본 5개 신도시마다 2024년에 각각 1곳씩 지정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부 장관-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날 간담회에는 국토부 원희룡 장관과 이동환 고양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조용익 부천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은 물론, 각 지역 총괄기획가(MP·마스터플래너)들도 참석했다.

    '선도지구'는 정비예정구역 중에서도 정비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곳으로, 이번 간담회 참석자들은 선도지구를 각 신도시별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정비사업 와중에 발생할 대규모 이주수요 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라도 체계적·순차적 정비가 필요한데다,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이 추진력을 얻으려면 일종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사업의 이정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각 선도지구는 해당 지자체가 주민 참여도, 노후도 및 주민 불편, 모범사례 확산 가능성 등을 주요 기준으로 주민 의견 등을 수렴해 직접 지정하기로 했다.

    다만 국토부가 연구용역 및 지자체·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마스터플랜 중 정비기본방침을 통해 지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자체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세부 지정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선도지구로 지정되면 신속히 사업을 추진하도록 행정 절차가 단축되고,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시설도 우선 설치된다.

    더 나아가 지자체 측에서도 안전진단·컨설팅 비용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1기 신도시 모든 지자체는 정비기본계획 관련 용역 발주를 내년 1월까지(성남시는 올해 10월) 완료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 단 하루도 늦어지는 일이 없도록 일정을 짰다"며 "선도지구도 가급적 빠른 속도로, 각 도시에서 소화할 수 있을 만큼 물량의 여지를 열어놓고 가려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