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효과' 사우디 트랩에 잡힌 아르헨티나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효과' 사우디 트랩에 잡힌 아르헨티나

리오넬 메시. 연합뉴스리오넬 메시. 연합뉴스2022 카타르월드컵의 가장 큰 특징은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의 도입이다.

경기장 지붕 아래 설치된 12개의 추적 카메라가 공과 그라운드 위 선수들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체크해 오프사이드 상황이 만들어지면 곧바로 VAR 심판실에 전달한다. 추적 카메라는 선수의 관절 움직임을 29개 데이터 포인트로 나눠 인식하고, 초당 50회 빈도로 선수의 몸동작을 읽어낸다.

여기에 공인구 '알릴랄' 안에는 관성측정센서(IMU)가 장착됐다. 이 센서는 공의 움직임을 초당 500회 빈도로 측정한다.

이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부터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의 효과가 나왔다.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는 이 기술을 철저히 활용한 전술로 이변을 연출했다.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믿는 과감한 오프사이드 트랩으로 아르헨티나를 격침시켰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2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다옌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아르헨티나에 2대1 역전승을 거뒀다. 전반 10분 리오넬 메시에게 선제골을 내줬지만, 후반 2골로 뒤집었다.

라우타로 마르티네스의 오프사이드 장면라우타로 마르티네스의 오프사이드 장면사우디아라비아의 에르베 레나르 감독은 오프사이드 트랩과 함께 아르헨티나를 상대했다.

전반 10분 메시에게 페널티킥 선제골을 허용한 뒤에는 더 라인을 올렸다. 아르헨티나의 일방적인 공세로 경기가 흘러갔지만, 오프사이드 트랩으로 추가 실점을 막았다.

쉴 새 없이 선심의 깃발이 올라갔다. 아르헨티나의 오프사이드는 무려 10개. 오프사이드로 취소된 골만 3골이었다. 전반 21분 메시의 골이 취소됐고, 전반 26분 라우타로 마르티네스의 골은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에 잡혔다. VAR을 거쳐 라우타로의 팔이 마지막 수비수보다 앞서 있었던 것으로 판독됐다. 전반 34분 마르티네스의 골 상황에서도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결국 후반 2골을 실점하며 무릎을 꿇었다. 2019년 7월 코파 아메리카 준결승 브라질전 이후 이어진 A매치 36경기 무패 행진도 막을 내렸다.

아르헨티나의 리오넬 스칼로니 감독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어떻게 플레이할지 알고 있었다. 수비 라인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도 준비를 했다"면서 "오프사이드는 고작 밀리미터(㎜)의 차이였다"고 아쉬워했다.

프랑스 출신인 사우디이라비아의 에르베 레나르 감독은 "하늘의 모든 별들이 우리를 비춰주고 있지만, 아르헨티나는 여전히 환상적인 팀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면서 "이것이 축구다. 때로는 미친 장면들이 연출된다"고 웃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0

전체 댓글 3

새로고침
  • NOCUTNEWSleonard2024-07-21 11:02:54신고

    추천1비추천0

    의 비신분제 대학들. https://blog.naver.com/macmaca/223424093319

    답글 달기

  • NOCUTNEWSleonard2024-07-21 11:01:09신고

    추천1비추천0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양반 성대다음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 僧(히로히토, 아키히토, 나루히토등,일본에서는 천황).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패전국 奴隸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僧이 세운 마당쇠 불교 Monkey),그 뒤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나 기타

    답글 달기

  • NOCUTNEWSleonard2024-07-21 10:59:08신고

    추천1비추천0

    2차대전때, 카이로선언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승인(프랑스,구 소련, 폴란드),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을 받아들인 일본의 항복, 해방후, 미군정, 국사 성균관 교육,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 등록이 있어서, 불교 국가 일본과 전방위적 압박기구를 남겨둔, 일본잔재 뜻대로 되지는 않습니다. 한국은 이런 대학구조를 가졌습니다. 필자는 성균관대 출신입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