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계적인 스페셜티 커피협회, 부산시와 손잡는다

뉴스듣기


부산

    세계적인 스페셜티 커피협회, 부산시와 손잡는다

    뉴스듣기
    핵심요약

    부산시-SCA, 부산 커피산업 육성위한 업무협약 체결
    월드커피 전시, 커피 챔피언십 등 국제 행사 개최 기대

    부산시는 25일 오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국제 스페셜티 커피협회 'SCA'와 부산 커피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커피도시부산 브랜드 이미지 부산관광공사 제공 부산시는 25일 오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국제 스페셜티 커피협회 'SCA'와 부산 커피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커피도시부산 브랜드 이미지 부산관광공사 제공
    부산시가 세계적인 스페셜티 커피협회와 손잡고 부산을 세계적인 커피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국제 행사 개최를 추진한다.

    부산시는 25일 오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국제 스페셜티 커피협회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와 부산 커피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야니스 아포스톨로풀로스 SCA 대표이사가 참석해 직접 서명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SCA'는 커피 농부부터 바리스타와 로스터 등 글로벌 커피체인을 구성하는 이들로 구성된 비영리 기관이다.

    이들은 개방성과 포용성, 지식 공유를 통한 스페셜티 커피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커피 엑스포', '월드 오브 커피', '월드 커피 챔피언십', '센서리 서밋' 등 다양한 국제 커피 행사를 매년 주관하고 있다.

    특히, '월드 커피 챔피언십'은 전 세계 바리스타들의 꿈의 무대로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한국 최초로 부산 모모스커피의 전주연 바리스타가 우승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시와 SCA는 세계적인 커피 행사 개최를 통한 부산 커피산업 기반 조성과 커피도시 브랜드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구체적으로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국내외 커피 행사 개최, 협약당사자의 사업과 연계한 새로운 사업 개발, 추진이다.

    부산은 전 세계적으로 흔하지 않은 월드 커피 챔피언이 3명이 있는 도시로 부산의 우수한 커피 기술과 문화를 소개할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한편, 시는 올해 처음으로 커피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개발 사업으로 커피 맛의 디지털화를 위한 '생두 라이브러리 플랫폼' 구축이 완성을 앞두고 있다.

    기존 커피산업은 경험에 의존해 발전해 왔지만,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두를 파악하는 등 커피 맛의 디지털화를 통해 커피업계의 최적의 의사결정을 돕겠다는 것이다.

    부산테크노파크는 SCA의 한국지사인 SCA 한국챕터와 업무협약을 통해 커피 인증 사업과 관련한 실효성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 커피도시 브랜드화를 위해 부산관광공사와 함께 커피도시 브랜드 이미지(BI)를 개발하고 홍보영상 제작과 송출, 기획기사 등을 통해 커피도시 부산을 널리 알리고 있다.

    시는 부산 대표 커피축제 육성을 위해서는 자치구·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영도 커피축제'와 '전포커피축제'에 각각 7천만 원, 3천만 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영도 커피축제는 중미 커피 협력사업과 연계해 중미 6개국 11개 커피업체가 참가하여 글로벌 커피축제로 도약하는 기회가 됐다.

    참가자가 10만 5천 명으로 추산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영도구에 커피전문점 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 8명을 선발해 창업을 위한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영도구의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해 부산의 대표적 커피회사인 '모모스커피'와 커피문화복합시설인 영도구의 '블루포트 2021'이 위치한 봉래동 물양장 일원을 커피 테마거리로 조성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