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화물연대 국민피해 최소화 만전"…추가 업무명령 만지작



대통령실

    尹 "화물연대 국민피해 최소화 만전"…추가 업무명령 만지작

    "상황 장기화 대비 업무개시명령 포함한 여러 정부 조치가 준비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 관련 업무개시명령을 심의하기 위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 관련 업무개시명령을 심의하기 위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와 관련해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태를 잘 지켜보고 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상황 보고를 받고 이같이 당부했다고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수석은 "정부는 정유와 철강 부문의 피해 현황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면서 "정유는 품절 주유소가 전날 96곳에서 이 시각 81곳으로 주춤하며 감소했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철강은 일부 기업이 가동률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며 "업종별 출하 차질액은 3조5천억원 규모"라고 덧붙였다.

    김 수석은 화물연대에 "힘든 여건의 약자와 서민을 위해서라도 업무에 복귀해달라"면서 "여러분이 계신 자리로 돌아와 줄 것을 요청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번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해 "정부가 말씀드린 첫 번째 원칙은 불법과 타협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근로자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차원에서 쟁의행위에 대한 근로자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 여부에 대해 "이날 국무회의에 안건이 상정되지 않았다고 해서 이 사안이 종료된 것은 아니"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관계자는 "국민 경제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이 장기화할 때를 대비해 업무개시명령을 포함한 여러 정부 조치가 준비되고 있다"며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했다.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서는 "현 상황은 정부가 모니터링하고 보고 받고 있다"면서 "특별히 전해드릴 만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