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반도체 등 수출 급감의 영향으로 지난해 11월 경상수지가 3개월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한은이 10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상수지는 6억2000만달러(약 7720억원) 적자로 집계됐다. 1년 전(68억2000만달러 흑자)과 비교해 74억4000만달러 줄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1월 누적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243억7000만달러로 줄었다. 2021년 같은 기간(822억 4000만달러)과 비교하면 3분의 1도 되지 않는 수치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지난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외국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다. 한달 뒤인 5월 흑자를 회복했지만 넉 달 만인 8월 다시 30억 5000만달러 적자로 돌아섰다. 그 뒤 9월(15억8000만달러), 10월(8억8000만달러) 흑자를 거쳐 다시 11월 적자로 돌아선 것이다.
세부 항목별 수지를 보면, 상품수지가 15억7000만달러 적자로 나타나 두 달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우선 수출(523억2000만달러)이 전년 11월보다 12.3%(73억1000만달러) 줄었다. 앞서 지난해 9월 수출이 23개월 만에 처음 전년 같은 달 대비 감소를 기록한 뒤 3개월 연속 뒷걸음쳤다.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특히 반도체(통관 기준 -28.6%), 화학공업제품(-16.0%), 철강제품(-11.3%)이 부진했고 지역별로는 중국(-25.5%), 동남아(-20.7%), 일본(-17.8%)으로의 수출이 위축됐다.
월별 경상수지 추이. 한국은행 제공반면 수입(538억8000만달러)은 1년 전보다 0.6%(3억2000만달러) 늘었다.
원자재 수입액이 작년 같은 달보다 4.8% 증가했다. 원자재 중 가스, 석탄, 원유 수입액(통관 기준) 증가율은 각 44.8%, 9.1%, 21.8%에 이르렀다.
반도체(12.4%) 등 자본재 수입도 0.4% 늘었고 승용차(64.0%), 곡물(25.2%) 등 소비재 수입도 0.7% 증가했다.
서비스수지 역시 3억4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전년 11월(-2억7000만달러)과 비교해 적자 폭도 7000만달러 커졌다.
세부적으로 운송수지는 흑자(4억8000만달러) 기조를 유지했지만, 1년 전(17억2000만달러)보다 흑자 규모가 12억4000만달러 축소됐다. 지난해 11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같은 기간 69.5%나 떨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도 1년 사이 5억달러에서 7억8000만달러로 늘었다. 본원소득수지가 흑자(14억3000만달러)가 난 가운데, 이 중 배당소득수지 흑자(7억5000만달러)가 1년 새 3억9000만달러 늘었다. 배당 지급이 줄어든 영향이라는 것이 한은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