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 캡처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한 지문에 나온 인터넷 주소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됐다. 해당 인터넷 주소를 평가원이 미리 등록해 두지 않아 누군가 선점한 것으로 보인다.
14일 교육계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2025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40~43번 지문에 적힌 사이트 주소를 인터넷에 입력하면 윤석열 정권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문구가 보이는 사이트로 접속된다.
연합뉴스이 지문은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푸근'이 공학 박사 '전선'을 초대해 플러그와 콘센트의 국가별 규격이 왜 다른지 설명을 듣는 내용을 대화 형식의 글로 담고 있다.
해당 글에서 푸근은 마지막에 '플러그와 콘센트'의 발명과 변화 과정이라는 자료를 올리면서 링크 주소도 함께 올린다. 이 링크는 'https://'로 시작되는 주소다.
해당 사이트 캡처·사이트 주소 이력 캡처해당 주소의 등록 이력을 살펴보면 첫 등록일은 '2024. 11. 14'로 확인된다.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국어 지문에 인터넷 주소를 적으면서 해당 도메인을 선점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평가원은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며 "출제 당시 확인할 때는 그게 없었다. 문제가 공개된 후 누군가 악의적으로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누리꾼들 사이에선 해당 주소를 도박, 마약, 포르노 등 불법 사이트 운영자가 선점했다면 더 큰 일이 벌어졌을 것이라는 지적이 쏟아진다. 일반적으로 사이트 주소는 1년에 1~2만 원을 지불하면 등록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확인 중이라면서 "평가원에서 링크가 연결되지 않게 조치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