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의회 "이차전지 기업 단지 철저히 준비해야"



포항

    포항시의회 "이차전지 기업 단지 철저히 준비해야"

    포항시의회 제공포항시의회 제공
    경북 포항시의회(백인규 의장)가 이차전지 기업 단지 조성을 둔 철저한 준비를 집행부에 주문했다.
     
    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이상범 위원장)는 14일 간담회를 열고 포항시로부터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 연안해역 방류수 관로 설치, 포항경제자유구역 신·확장 타당성조사 용역 등을 보고받았다.
     
    포항 남구 동해면, 장기면, 구룡포읍 일원에 위치한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은 현재 이차전지 기업들이 투자 의향이 이어지고 있지만, 염폐수 처리시설을 갖추지 못한 상황이다.
     
    기존 공공폐수처리장은 미생물 활성 저하, 분리막 오염 가속화, 부식 등의 이유로 염농도 500ppm 이상의 폐수 유입을 할 수 없다.
     
    이에 포항시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에서 청림동 연안 해역으로 이어지는 길이 10㎞의 관로 및 중계펌프장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 2024년 공사에 들어가 2025년 6월에 준공할 방침이다.
     
    경제위 위원들은 포항시가 철저한 준비와 계획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고, 특히 이차전지 기업 입주에 따른 염폐수 처리에 대한 대비를 강조했다.
     
    김연헌 의원은 "공업용수와 전기공급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 했고, 김철수 의원은 "공사시 발생하는 민원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영원 의원은 "이차전지 기업들로 인한 어민 피해도 생각해야 한다"고 했고, 이상범 위원장은 "10km 길이 관로 설치를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포항시 권혁원 일자리경제국장은 "기업들이 입주해 운영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면서 "염처리 시설 확충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