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인적쇄신' 고민 속 '정상회담 성과·정순신 학폭' 맹공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재명 '인적쇄신' 고민 속 '정상회담 성과·정순신 학폭' 맹공

    핵심요약

    사무총장 교체 두고 고심…비명계 "개편의 핵심"
    총선 공천 의식할 수밖에…지도부, 계파 잡음 '부담'
    '외교참사 3인방' 사퇴 주장하며 '분위기 환기' 시도
    이재명 "모든 수단 동원해 망국적 야합에 엄중 책임 물을 것"
    정순신 청문회도 강행…31일 오전 10시 개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당 내홍 수습을 위한 인적쇄신 방안을 고심 중인 가운데, 민주당은 연일 한일정상회담 성과 비판 및 '정순신 학폭 청문회'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당내 소통 중인 이재명…사무총장 교체 여부가 쟁점


    21일 민주당 지도부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는 최근 당내 의원들과 연쇄 식사 면담을 진행하며 인적쇄신에 관한 의견을 청취 중이다. 앞서 '비명계(非이재명계)'에 이어 당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에서도 쇄신을 요청하면서 당 지도부가 본격 논의에 들어간 모양새다.

    인적쇄신의 범위를 두고서는 당 지도부와 비명계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분위기다. 당내 '서열3위'이자 내년 총선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당 사무총장직 교체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비명계에서는 사무총장을 교체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된 쇄신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가 친명 일색이라는 점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사무총장을 포함해 다 바꿔야 한다"며 "새로운 사무총장은 비명계로 임명해야 의미가 살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친명계는 당 살림을 총괄하는데다 내년 총선 공천에 영향력을 가할 수 있는 사무총장직 교체는 있을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친명계 김용민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인위적으로 비명계가 원내대표를 맡거나 향후 공천과 관련해 어떤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을 (임명)해야 한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그런 요구가 나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당 지도부는 인적쇄신을 두고 당내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이번 개편이 공천권과 관련 있는 만큼 자칫 계파 간 이권 다툼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이 대표 측근은 통화에서 "개편에 관해선 우선 이 대표가 깊이 고민하고 있고 당은 당이 해야 할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참사 3인'방 사퇴 촉구…정순신 청문회로 '분위기 환기'

    연합뉴스연합뉴스
    계속되는 인적쇄신 요구에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 성과와 정순신 아들 학폭 사태를 고리로 강도 높게 대여(對與) 공세를 펼치며 분위기 반전을 노리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21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고 정부의 일본 강제동원 제3자 변제안 및 한일정상회담 성과 등에 대해 따져 묻기로 했다. 민주당은 전날에도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3명을 '외교참사 3인방'으로 규정하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이 일본 조공 외교에 정신이 팔린 사이에 나라 경제가 침몰 중"이라며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라고 엄포를 놨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대일 굴욕외교로 일관한 대통령실의 책임을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또 굴욕외교를 비판하는 내용의 스티커를 휴대전화나 차량에 부착하는 등의 캠페인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와 동시에 민주당은 정순신 변호사 청문회도 강행하며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민주당이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정 변호사 청문회를 단독 의결한 것이다. 당초 국민의힘 반대로 이견 조정을 위한 안건조정위원회가 구성됐지만 국민의힘 의원들 불참한 가운데 민주당이 의결을 진행했다. 민주당 소속 안조위 위원장 서동영 의원은 "전 국민적 관심과 공분이 큰 사건이지만 현안질의 형식의 한계로는 어려움이 있다"며 강행 배경을 설명했다.

    교육위 민주당 간사 김영호 의원은 "국민들이 더 많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부득이하게 청문회를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 간사 이태규 의원은 "야당이 원하는 답을 못 들었다고 일방적으로 하는 것은 정치 공세 오해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왜 정파적 유불리를 따져 선택적으로 분노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