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프랑스 파리시는 2일(현지시간) 주민 투표 끝에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기로 했다.
AFP·dpa 통신에 따르면 안 이달고 파리시장이 이날 파리 20개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지속할지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시행한 결과, 반대표가 90%에 달했다.
투표율은 유권자 130만명 가운데 7%에 불과하지만, 파리시 대변인은 투표율과 관계없이 투표 결과를 구속력 있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했다고 dpa 통신은 전했다.
이에 따라 파리시는 유럽 주요 도시 중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는 유일한 도시가 된다.
8월 만료되는 '라임', '도트', 티어' 등 주요 전동 킥보드 업체 3곳과의 계약도 갱신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들 업체는 파리시에서 전동 킥보드 약 1만5천 대를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200여 개 도시 전체로는 전동 킥보드 대여는 매일 약 10만건 이뤄지고 있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는 2018년 도입돼 차량을 대체하는 교통수단으로 활발히 활용됐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간단하게 대여할 수 있어 차량 소유나 지하철 이용을 원하지 않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전동 킥보드 운전자의 난폭 운전, 음주 운전, 무분별한 주차 등이 이어지고 사망 사고까지 발생하면서 이를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졌다.
이날 투표 결과에 전동 킥보드 반대론자 측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동 킥보드 사고 피해자를 대변하는 단체 '아파코비'(Apacauvi) 공동 설립자 아르노 킬바사는 "우리가 4년 넘게 싸워온 결과"라면서 "모든 파리지앵은 보도에서도, 길을 건널 때도 긴장된다고 한다. 그래서 반대표를 던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고 시장도 전동 킥보드 비즈니스 모델은 "10분에 5유로(약 7100원)로 매우 비싸다"면서 "(전동 킥보드는)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많은 사고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킥보드 대여 업체들은 전동 킥보드 자체를 금지할 게 아니라 규제 강화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도트 측 상무이사 니콜라 고스는 "물론 (전동 킥보드) 운전 위반과 위험한 행동은 존재한다"면서도 "이는 전동 킥보드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 적발, 처벌"이라고 지적했다.
라임 프랑스 지사의 부장 하디 카람도 지난주 AFP 인터뷰에서 영국 런던, 스페인 마드리드, 미국 워싱턴이나 뉴욕에서는 전동 킥보드가 확대되는 추세라면서 파리의 정책이 시류에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이날 투표 결과는 개인 소유의 전동 킥보드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AFP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