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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산 생태, 동해항 첫 반입…원전 오염수 우려 일본산 대체

영동

    러시아산 생태, 동해항 첫 반입…원전 오염수 우려 일본산 대체

    핵심요약

    이스턴드림호에 10.9톤 실어 21일 동해항 입항
    어획 이후 3일 이내 국내로 들어올 수 있어

    동해항으로 첫 반입한 러시아산 생태. 동해시 제공동해항으로 첫 반입한 러시아산 생태. 동해시 제공
    '국민 생선'으로 각광받던 국내산 명태가 사실상 사라지면서 동태나 코다리를 통해서만 명태를 접해왔던 국내 명태 애호가들에게 안전한 러시아산 생태 공급 길이 열릴 전망이다.
     
    21일 북방물류산업진흥원과 두원상선에 따르면 이날 동해항에 입항한 이스턴드림호에 러시아산 생태 10.9톤이 실려 통관이 끝나는 대로 전국에 출하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19년 국내산 명태 포획이 전면 금지되기 전부터 국내 생태 시장은 일본산이 석권하고 있다. 지난 해 냉장명태(생태) 수입은 100% 일본산으로 1628톤 가량을 수입했다. 금액 기준으로는 543만 달러 규모다.
     
    신선수산물인 생태는 조업 후 7일 이내에 소비자의 식탁에 올라야 하기 때문에 조업에서부터 포장, 운송, 통관, 유통 등 전 과정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때문에 주로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국가에서 수입이 이뤄져 왔다. 일본산 생태의 경우 홋카이도에서 조업 후 일본 내륙운송을 거쳐 부산항으로 들어와 전국으로 출하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문제는 일본정부가 올 상반기 중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염수 방류가 실시될 경우 예상되는 국내 수산물 시장의 피해와 함께 파장이 우려된다. 이에 오염수 방류로 입게 될 국내 수산물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고 일본에만 의존해온 생태를 비롯한 신선수산물과 가리비 등 활수산물의 공급 대체 루트를 신속하게 만들어내는 것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스턴드림호. 동해시 제공이스턴드림호. 동해시 제공
    북방물류산업진흥원은 올해 초부터 일본산 신선 수산물의 공급대체 루트 마련을 위해 국내 수입사 및 선사와 함께 러시아산 생태 수입을 추진해왔다. 이번 생태 반입은 그 첫 결과물이다.
     
    그동안 러시아산 명태는 선상에서 동결해 동태로 수출하는 것이 주된 방식이었다. 하지만 연해주의 대표적 수산기업이 한국 생태 시장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생태 수출에 관심을 보이면서 일본산 생태 대체품을 찾던 국내 기업과 연결, 이번 수입으로 이어지게 됐다.
     
    러시아산 생태는 어획 이후 2시간 이내에 해안 공장에 도착해 수출용으로 포장되기 때문에 신선도가 높고, 블라디보스토크와 동해를 오가는 이스턴드림호를 이용할 경우 3일 이내에 국내로 들여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동해~블라디보스토크 항로를 운항하는 카페리의 경우 컨테이너 전용선보다 운임이 높은 것이 단점으로 작용해 올 2월과 3월에는 부산으로 수입항을 돌렸다. 하지만 장기적 가능성을 고려한 선사 측이 운임 할인 결정을 내리면서 동해항 반입이 가능하게 됐다.

    최호영 원장은 "생태는 신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시성과 안정성 확보가 중요하며 그런 점에서 동해항 카페리는 최적의 운송수단"이라며 "동해항과 동해 콜드체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북방지역의 신선수산물을 적기에 들여온다면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인한 국내 수산물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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