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태효에 반박한 백악관 "워싱턴 선언, 핵공유 아냐"



미국/중남미

    김태효에 반박한 백악관 "워싱턴 선언, 핵공유 아냐"

    핵심요약

    정상회담 하룻만에 백악관-용산 각기 다른 해석…논란 예고

    왼쪽부터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에드 케이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동아시아·오세아니아 담당 선임국장. 연합뉴스왼쪽부터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에드 케이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동아시아·오세아니아 담당 선임국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거쳐 발표한 '워싱턴 선언'에 대해 백악관이 "핵공유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에드 케이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동아시아·오세아니아 담당 선임국장은 27일(현지시간) 한국 특파원들을 불러 정상회담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국 정부는 워싱턴 선언을 사실상 핵공유라고 설명하는데 이런 설명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케이건 국장은 "그냥 매우 직설적으로 말하겠다. 우리가 이 선언을 사실상의 핵공유라고 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Let me just be very direct. I don't think that we see this as de facto nuclear sharing)"고 확인했다.
     
    앞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전날 '워싱턴 선언'에 대해 브리핑하면서 "미국이 하나의 동맹국에 핵 억제를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인 플랜을 선언하고 대통령이 약속한 최초의 사례"라며 "미국과 핵을 공유하면서 지내는 것처럼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었다.
     
    케이건 국장은 바로 이 부분에 대해 '직설적'으로 아니다고 정확히 한 것이다.
     
    그는 한국 정부와 입장이 다른 것이냐는 질문에 "그건(입장이 다르다는 주장은) 반박하고 싶다. 우리는 한국 동료들과 폭넓은 논의를 했다. 우리 입장에서 우리가 '핵공유'라고 말할 때는 중대한 의미를 내포한다"(from our standpoint, we see nuclear sharing that has very significant implications)고 밝혔다.
     
    그는 "이 선언이 무엇이냐에 대해 미국과 한국 간 폭넓은 이해가 있다"라고도 말했다.
     
    '미국은 핵공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질문에 그는 "핵공유에 대한 정의가 있지만 그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들어가고 싶지 않다. 우리 입장에서는 한반도에 핵무기를 다시 들여오는 게 아니라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 입장에서 핵공유에 대한 정의는 핵무기의 통제(control of weapons)와 관련됐는데 여기(워싱턴 선언)에서는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점을 매우 매우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대통령실이 핵공유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대해서는 내가 말할 수 없지만 우리의 정의로는 핵공유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상회담의 최대 성과라는 '워싱턴 선언'을 놓고 백악관과 용산 대통령실이 정상회담 하룻만에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으면서 큰 논란이 예상된다.

    다만 그는 워싱턴 선언이 핵공유는 아니지만 미국의 강화된 확장억제 공약을 확인하는 매우 의미가 큰 조치라고 거듭 강조했다.
     
    케이건 국장은 "난 선언이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싶다. 이것은 한국과 더 협의하고,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며, 더 민감한 논의를 많이 하고, 한반도와 주변에 미국 전략자산의 가시성을 증진하겠다는 약속"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