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조사 불출석 유아인 측 "사실상 공개소환…깊은 우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문화 일반

    경찰 조사 불출석 유아인 측 "사실상 공개소환…깊은 우려"

    핵심요약

    오늘(11일) 서울경찰청 마약수사대 2차 소환 조사 앞두고 돌연 불출석
    법률대리인 "비공개 소환 원칙에 맞게 다른 경로 출입 등 요청했으나 경찰 불수용"
    불출석 보도한 언론 향해 "출석 거부처럼 왜곡된 기사 보도되고 있다" 비판
    유아인 측, 출석 일자 변경에 관해 경찰에 협의 요청…"향후 성실히 조사받겠다"

    배우 유아인. 연합뉴스배우 유아인. 연합뉴스'마약 혐의'로 경찰 조사 중인 배우 유아인이 오늘(11일) 경찰 2차 소환 조사를 앞두고 돌연 불출석을 통보해 논란인 가운데, 법률대리인을 통해 "사실상 공개소환"이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유아인(본명 엄홍식)의 법률대리인인 법률사무소 인피니티는 11일 공식 입장을 내고 "이미 지난 3월 소환 과정에서도 경찰은 비공개 소환임을 밝혔으나 사실상 공개 소환이 되어 변호인이 한차례 항의의 의사표시를 밝힌 바 있다"며 "금번 소환 과정에서 다시 반복적으로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음에 변호인은 깊은 우려를 표시한다"고 밝혔다.
     
    유아인은 오늘 오전 10시 서울경찰청 마약수사대에 출석해 2차 소환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유아인은 "취재진이 많아 출석하지 못하겠다"는 취지의 의견을 경찰에 전달하고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씨가 11일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 두 번째로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취재진이 많다는 이유로 경찰청사 앞에서 발길을 되돌린 가운데 취재진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류영주 기자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씨가 11일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 두 번째로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취재진이 많다는 이유로 경찰청사 앞에서 발길을 되돌린 가운데 취재진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류영주 기자이를 두고 불출석 논란이 일자 법률대리인은 당초 비공개 소환을 요청했고, 경찰 역시 이에 동의했으나 언론에 출석 일정이 공개되며 부득이 출석 일자를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인피니티는 "이미 출석 일정이 공개된 상황에서도 엄홍식씨는 조사에 임하고자 했다"며 "이에 변호인은 이미 일정이 공개된 상황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비공개 소환의 원칙에 맞도록 다른 경로로의 출입 등 가능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경찰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경위는 알 수 없으나 경찰과 변호인 간의 추가적인 협의과정조차 실시간으로 기사화되고, 마치 엄홍식씨가 단지 취재진을 이유로 출석을 거부하는 것처럼 왜곡된 기사가 보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피니티는 '경찰수사사건 등 공보에 관한 규칙' 제4조와 규칙 제13조 등을 들며 이번 조사 및 수사 내용이 언론 등에 의해 촬영·녹화·중계 방송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물론 출석 정보가 공개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경찰의 엄홍식씨에 대한 소환은 사실상 공개소환이 되어 부득이 출석 일자 변경에 관한 협의를 경찰에 요청했다"며 "향후 엄홍식씨는 경찰의 출석 요청에 응하여 성실히 조사받겠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