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수처리장 가스로 전기·열 생산…중랑물재생센터에 연료전지 구축



서울

    하수처리장 가스로 전기·열 생산…중랑물재생센터에 연료전지 구축

    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 사업 개념도. 서울시 제공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 사업 개념도. 서울시 제공
    하수처리 과정에서 추출된 바이오가스로 연료전지를 가동해 열과 전력을 생산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서울시는 23일 중랑물재생센터에 20MW규모의 연료전지를 구축하고, 센터의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전날인 22일 한국동서발전과 SK에너지, 예스코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업이 완료되면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정제해 탄소와 수소로 분리하고, 여기서 분리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투입해 열과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를 통해 42만 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과 9천여 세대에 공급 가능한 열이 생산된다.

    또 바이오가스에서 분리된 탄소는 별도로 포집해 액화탄산을 제조한 뒤 정수장이나 탄산수 업체 등에 공급하게 된다.

    이에따라 에너지 다소비 시설인 물재생센터가 전력을 직접 생산하는 분산형 전력체계를 구축해, 에너지 자립률이 높아지고 정전 등 비상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했다.

    시는 이번 사업의 효과성이 검증되면 오는 2035년까지 4개 물재생센터에 총용량 175MW규모의 연료전지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서울시 물재생센터가 하수처리시설에 더해 전력도 자립하는 시설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피시설로 여겨진 하수처리장이 청정에너지 생산기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