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을지로위원회·건설노동자 1천명 "건설노조 탄압 중단하라"



사건/사고

    을지로위원회·건설노동자 1천명 "건설노조 탄압 중단하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지지율 상승 노리고 건설노동자 탄압"
    253개 시민사회단체 모여 故양회동 공동행동 출범
    "수구보수 언론 열사 죽음 두고 왜곡과 거짓 선동"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이른바 '건폭몰이' 수사를 받고 있다는 건설노동자 1천여 명이 윤석열 정부에 탄압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건설노조 조합원들은 25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건설노동자 탄압 중단 및 수사대상 1000인 인권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가 지지율 상승을 위해 건설노동자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우리나라가 발전하는데 건설노동자가 대표적인 견인차 역할을 했다"며 "이렇게 우리 산업에 중요한 분들을 한낱 지지율 상승 도구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합리하고 비인권적인 건설노동자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최근 비극적 사태(건설노조 양회동 지대장 분신 사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분명히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은 "지난 겨울 화물노동자 파업에 강경 대응하면서 노동자를 굴복시키고 보수층 지지율이 상승하자 '노조 때리기'를 국정 동력으로 삼았다"며 "국정원은 노조 사무실을 수십번 압수수색하면서 건설노조에 대한 탄압은 노동자 인권 말살의 지경까지 갔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건설노동자들이 현장에서 느낀 건설노조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다.

    건설노조 장옥기 위원장은 "건설노조는 지난 20년간 정부와 건설사가 하지 못한 불법하도급을 근절하고, 부실 공사로 이어지는 '공기 단축'에 대응해 싸워왔다"며 "건설 노조가 무너지면 국민이 살고 있는 집이 더욱 더 부실 공사로 지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건설노조 조합원 17%가 민주노총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현장에서 해고당하고 쫓겨났다. 건설노조 조합원 30%가 채용 거부 당하고 차별을 받고 있다"며 "건설사들은 조합원들을 배제하고 노조의 목소리 내기 힘든 이주노동자를 고용해 더욱 중간착취를 벌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지부 김철호 동남지대장은 "새벽별 보고 출근하고 저녁별 보고 퇴근하는 일상이 고통스러웠지만, 더 밀려나면 존재의 이유가 없다는 생각으로 이 악물고 30년을 버텼다"며 "건설노조 덕분에 우리도 '노가다', '막노동꾼'이 아니라 건설노동자, 기능인으로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말했다.

    또 이날 오전 민주노총 및 시민사회단체 253개는 양회동 씨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모여 '양회동 열사투쟁 노동시민사회종교문화 단체 공동행동'을 출범했다.

    단체들은 "양회동 열사가 우리 곁을 떠난지 24일째를 맞이했다"며 "그러나 죽음의 원인이 됐던 건설노조에 대한 무차별적 탄압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조선일보를 비롯한 수구보수 언론은 양회동 열사의 죽음을 두고 온갖 왜곡과 거짓선동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열사와 그 유가족들을 모함하고 2차 3차 가해를 거침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더 이상 건설노조에 대한 무차별적 탄압과 열사와 유족들에 대한 모독과 공격을 지켜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며 공동행동을 출범한 이유를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