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사회 일반

    "정유정은 연쇄살인범급 사이코패스"[어텐션 뉴스]

    온라인 핫 뉴스만 콕콕…[어텐션 뉴스]

    CBS 정다운의 뉴스톡 530
    방송 : CBS 라디오 '정다운의 뉴스톡 530'
    ■ 채널 : 표준FM 98.1 (17:30~18:00)
    ■ 진행 : 정다운 앵커

    옛날 과자 7만원 바가지 논란 상인 사과
    이태원참사 부실대응 박희영 용산구청장 보석으로 석방


    [앵커]

    오늘 하루 온라인에서 가장 주목 받은 뉴스만 콕콕 짚어봅니다.

    어텐션 뉴스, 김동빈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가져온 소식은 어떤 겁니까?

    [기자]

    첫 번째 소식은 '정유정 사이코패스 지수 연쇄살인범급' 입니다.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6월 2일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전날 신상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부산경찰청 제공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6월 2일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전날 신상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부산경찰청 제공
    온라인 과외 앱으로 만난 20대의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의 사이코패스 지수가 연쇄살인범 강호순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이 최근 정유정을 상대로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를 해보니 사이코패스 지수가 28점대였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는 2005년 장모 집에 불을 질러 아내와 장모를 살해하고,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여성 8명을 납치해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2009년 사형 확정판결을 받은 강호순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강호순은 27점을 받았습니다.

    그러니까 정유정의 경우 시신 유기 이후 택시 기사의 신고로 긴급체포되지 않았다면 연쇄살인을 벌였을 가능성도 있는 겁니다.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는 총 20개 문항으로 40점 만점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통상 25점 이상, 미국은 30점 이상일 때 사이코패스로 간주하는데요.

    역대 우리나라 주요 범죄자의 사이코패스 지수는 연쇄살인범인 유영철 38점,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 29점, '어금니 아빠' 이영학 25점 등이었습니다.

    경찰은 이번 주 중으로 검찰에 검사 관련 최종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앵커]

    다음 소식은요?

    [기자]

    다음 소식은 '옛날 과자 7만원 바가지 논란 상인 사과' 입니다.

    영양군의 한 전통시장에서 일어난 '옛날 과자 7만원 바가지 논란'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지난 4일 방송한 KBS2 '1박 2일' 캡처지난 4일 방송한 KBS2 '1박 2일' 캡처
    해당 상인이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영양 산나물 축제에서 과자 팔던 상인'이라고 밝힌 A씨는 어제(6일) 영양군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변명하지 않겠다"면서 "코로나로 인해 먹고 살기 힘들어 생각이 짧아 과자 단가를 높게 책정했는데, 모든 상인 여러분과 1박2일 관계자들에게 죄송하다"고 글을 올렸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은 처음 겪어서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 진심이 전달됐으면 한다. 정말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습니다.

    앞서 같은 이름으로 그제 올라온 글에서는 "한 봉지 가격이 7만원이었다는 거짓된 지라시로 제 명예를 실추시켜 억울하다"고 주장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A씨는 다시 올린 글에서 "어제 올린 글은 제 옆 상인이 제가 보기 딱하다며 올려줬는데 너무 급하게 올리다 보니 더욱 변명이 된 것 같다"고 했습니다.

    한편, 해당 축제가 열렸던 영양군도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또 전통시장 업소 전반을 재점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당초 영양군은 지난 5일 홈페이지를 통해 "옛날 과자를 14만원에 판매한 상인은 외부 상인이다. 영양전통시장 상인들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논란이 일자 결국 다시 사과문을 올린겁니다.

    어제(6일) 새로 게재한 대국민 사과문에서 영양군은 "이동 상인도 축제의 일부다. 따라서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영양군의 당연한 책무"라며 잘못을 시인했습니다.
     
    [앵커]

    마지막 소식은요?

    [기자]

    마지막 소식은 '이태원참사 부실대응 박희영 용산구청장 보석으로 석방' 입니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구속기소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법원의 보석 청구 인용에 따라 7일 오후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구속기소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법원의 보석 청구 인용에 따라 7일 오후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에 부실하게 대응했다는 의혹으로 구속 기소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5개월만에 보석으로 석방됩니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는 오늘(7일) 박 구청장과 최원준 전 용산구 안전재난과장의 보석 청구를 인용했습니다.

    재판부는 서약서 제출과 주거지 제한, 보증금 납입 등을 보석 조건으로 명시했습니다.

    앞서 박 구청장은 이태원 참사 여파로 질환을 앓고 있다며 보석 석방을 요청했습니다.

    박 구청장 측 변호인은 피고인이 수감 후 상태가 악화해 불면과 공황장애 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박 구청장과 최 전 과장은 참사 당일 대규모 인파로 인한 사상사고 발생을 예견할 수 있었는데도 안전관리계획을 세우지 않고 상시 재난안전상황실을 적정하게 운영하지 않은 혐의(업무상과실치사상)를 받습니다.

    특히 박 구청장은 부실대응을 은폐하기 위해 현장 도착시간 등을 허위로 기재한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하도록 한 혐의(허위공문서작성·행사)도 받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