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김치코인 10개 중 9개 가격 급등락…불공정거래에 취약"

금융/증시

    "김치코인 10개 중 9개 가격 급등락…불공정거래에 취약"

    백연주 한국금융연구원 분석 보고서

    연합뉴스연합뉴스
    한국인이 발행하거나 국내에서 주로 거래되는 이른바 '김치코인' 10개 가운데 9개에서 '펌프앤덤프'로 추정되는 양상이 관찰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펌프앤덤프는 가격이 급등한 후 급락하는 현상을 뜻한다.
     
    백연주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9일 '한국 가상자산시장과 펌프앤덤프 현상에 대한 고찰'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백 연구위원은 우선 "가상자산 시장에서 자주 관찰되는 시세조종의 양상은 가격이 급등한 후 급락하는 패턴을 보이는 펌프앤덤프 방식으로, 텔레그램 등 SNS를 통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상승시킨 뒤 작전 세력은 오른 가격에서 자산을 매도함으로써 가격이 급락하는 패턴"이라고 설명했다.
     
    백 연구위원은 2021년 10월 기준 김치코인들의 이상 시세 패턴을 분석한 결과 "김치코인의 91.3%에서 펌프앤덤프로 추정되는 양상이 관찰됐다"며 "시가총액과 유동성이 작은 김치코인이 펌프앤덤프 현상의 쉬운 타겟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 가상자산 시장은 입법 미비로 인해 불공정거래를 규율하기 어려우며, 거래소의 상장 심사 절차가 불투명하고 투자자와 프로젝트 업체 간의 정보 비대칭이 존재해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가상자산 관련 정책을 통해 투자자와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며, 실증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상 거래를 탐지하는 기법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