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인도 무인 달 탐사선, 달 착륙 성공…세계 네 번째

아시아/호주

    인도 무인 달 탐사선, 달 착륙 성공…세계 네 번째

    찬드라얀 3호…인도, 달 남극에 착륙한 최초 국가 기록

    달 남극에 안착한 인도의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 모습. 연합뉴스달 남극에 안착한 인도의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 모습. 연합뉴스
    인도의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가 23일(현지시간) 달 남극 착륙에 성공했다.
     
    인도 매체와 외신 등은 찬드라얀 3호가 이날 오후 6시 4분쯤 달 남극에 안착했다고 보도했다. 찬드라얀은 산스크리트어로 '달의 차량'이라는 뜻이다.
     
    인도는 미국과 소련, 중국에 이어 네 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한 나라가 됐다. 달 남극에 착륙하기는 인도가 처음이다.
     
    달 남극은 다량의 물이 얼음 상태로 존재할 가능성이 커 인류의 심(深)우주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주목받고 있다. 물이 있다면 식수와 산소는 물론 로켓 연료로 쓸 수 있는 수소를 현지 조달할 수 있어 화성과 태양계 외행성 유인 탐사의 난도가 크게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찬드라얀 3호의 착륙선 비크람은 얼음과 여타 요소들이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위해 달 남극 표면을 화학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찬드라얀 3호는 지난달 14일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하리코타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인도 달 남극 착륙 미션은 이번이 두 번째였다.
     
    인도는 2019년 찬드라얀 2호를 쏘아 달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시켰으나 궤도선에서 분리된 착륙선 비크람이 달 남극 부근에서 착륙을 시도하다가 교신이 단절됐고 결국 실패로 끝났다. 인도는 당초 2020년 찬드라얀 3호를 쏘아 올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일정이 지연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