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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각마을 장효근 대표 "좋은 김부각 생산, 세계화 목표"

광주

    ㈜부각마을 장효근 대표 "좋은 김부각 생산, 세계화 목표"

    핵심요약

    양산동 마을사람들과 함께 최상급 김과 찹쌀로 한국 전통 김부각 생산
    할머니 김부각 계기, 3개월 레시피 연구 후 개발
    최상급 재료 수급 집중, 품질 생산기준 만들어 김 향 살아있는 김부각 생산
    김 100g 당 40g 단백질, 비타민A 및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 함유
    인식 개선과 접근성 좋아져 20~30대 젊은 소비자 늘어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윤승민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3년 10월 13일(금)

      ㈜부각마을 장효근 대표. 본인 제공 ㈜부각마을 장효근 대표. 본인 제공
    [다음은 ㈜부각마을 장효근 대표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이번 시간에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지역 유망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명품강소기업>과 함께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밥 반찬으로 김이 있는데요. 작고 얇은 김 하나에도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런 김을 튀겨 김 부각으로 만들어 간식으로도 먹는데요. 오늘은 김부각을 원재료부터 직접 고르며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주식회사 부각마을 장효근 대표와 이야기 나눕니다.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장효근>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진행자> 먼저 부각마을에 대해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장효근> 부각마을은 광주 청년들이 주축이 되어 양산동 마을사람들과 함께 최상급 김과 찹쌀로 한국 전통 김부각을 만드는 명품기업입니다.
     
    ◇진행자>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이 어떻게 됩니까?
     
    ◆장효근> 회사를 입사 전부터 회사는 사업 시장에서 나를 증명하는 무대라고 생각했습니다. 회사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사업도 성공할 수 없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회사생활을 하면서도 사업에 대한 고민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어렸을 적 제 고향 남원에서 할머님께서 만들어 주셨던 김부각이 눈에 들어왔고 사업 시장성이 어떻게 될지 조사하고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3개월의 사업조사 계획을 세우고 사업을 시작해도 되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김부각 제조 모습.장효근 대표 제공김부각 제조 모습.장효근 대표 제공
    ◇진행자> 김부각을 직접 개발하셨는데요. 개발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장효근> 기본적으로 할머니의 김부각 만드는 방법을 기본으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트랜드나 입맛에 맛는 레시피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회사를 다니고 토요일, 일요일은 김부각 레시피를 만들면서 본격적인 사업 준비를 시작했고 3개월의 레시피 연구 끝에 지금의 김부각 초기 레시피가 완성 되었습니다.
     
    ◇진행자> 타사 제품과 비교해서 부각마을 김부각의 장점으로는 어떤 게 있습니까?
     
    ◆장효근> 김부각을 많이 만들수록 최상급 김을 구하는 게 어려워졌어요. 최상급 재료의 수요는 많고 공급은 적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래서 확실한 공급망을 만드는 것에 노력을 많이 했고 제품의 품질을 위한 생산기준을 만들어 매출이 적더라도 맛있는 김부각을 전달하겠다는 회사 가치관을 세웠어요. 덕분에 김 향이 살아있는 맛있는 김부각을 생산하는 유일한 김부각 회사가 되었습니다.
     
    ◇진행자> 김에는 풍부한 영양소가 있어 효능 또한 궁금한데요. 어떤 효능이 있습니까?
     
    ◆장효근> 밭에서 나는 소고기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모두 아시고 좋아하시는 콩이죠. 사실 좋은 김은 콩과 거의 같은 량의 단백질을 보유하고 있어요. 김 100g 당 40g으로 40%가 단백질입니다. 매우 놀랍죠? 또한 김은 비타민 A 및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도 많이 포함 되어있는 건강에 매우 좋은 해조류입니다.
     
    ◇진행자> 제품은 어떻게 판매되고 있습니까?
     
    ◆장효근> 제품은 자사 온라인 및 전화주문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어요. 유통으로 많은 판매를 할 수도 있지만 원칙에 따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부각마을의 운영 방식입니다.
     
    ◇진행자> 어떤 분들이 부각마을을 많이 찾아주시나요?
     
    ◆장효근> 예전에는 40대 아이를 둔 주부님들이나 50대 김부각에 대한 향수가 그리우신 분들이 예전에 먹던 김부각처럼 맛있다면서 자주 찾아주셨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김부각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접근성이 좋아져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진행자> 자사 제품을 해외로도 수출하고 있는데요. 해외 식품 업계에서의 반응은 어떤가요?
     
    ◆장효근> 정성이 들어간 한국 전통식품은 세계시장에서도 전혀 손색이 없었습니다. 한국 김치가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인의 식품이 된 것처럼 김부각도 충분히 한국을 대표하는 식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진행자>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습니까?
     
    ◆장효근> 부각마을은 제조만 전문적으로 하는 제조회사만은 아닙니다. 청년들이 주축으로 부각마을의 정체성을 만들고 발전시키며 선두에서 이끌고 있어요. 부각마을의 경영의 가장 핵심입니다만 저보다 어르신들이신 생산직과 저보다 어린 Z세대들과 함께 문제점이 생겼을 때 리더로서 두 세대간의 소통을 만들고 화합하여 이끌어야 하는 게 항상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어요.
     
    ◇진행자>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어떻게 됩니까?
     
    ◆장효근> 김부각의 세계화를 위해 좋은 김부각을 만들고 계속 해외에 홍보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진행자> 마지막으로 청취자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장효근> 부각마을 많이 사랑해주시고 모두 환절기 건강 조심하면서 건강한 가을 보내세요.
     
    ◇진행자>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기대하면서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부각마을 장효근 대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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