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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3분기 영업익 7312억…전년比 40%↑

기업/산업

    LG에너지솔루션, 3분기 영업익 7312억…전년比 40%↑

    전년비 매출 7.5%, 영업익 40.1% 상승
    "제품 경쟁력 강화로 경영 불확실성 돌파"
    권영수"최고의 고객 가치로 글로벌 리딩"

    LG에너지솔루션 제공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이 2023년 3분기 매출 8조2235억원, 영업이익 731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상승했지만, 전분기와 비교하면 6.3% 감소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1%, 전분기 대비 58.7% 올랐다.

    이번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 공제 금액은 2155억원이다. 신규 생산 라인의 안정적인 증설과 가동에 따라 전분기 대비 94% 늘었다. 이를 제외한 3분기 영업이익은 5157억원, 영업이익률은 6.3%다.

    이날 실적설명회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근본적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을 구체화했다.

    올해 4분기에도 유럽과 중국 지역의 전기차 수요 둔화, 리튬·니켈 등 주요 원재료 메탈 가격 하락 등으로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이 지속될 전망이지만, 북미 지역 전기차 수요가 여전히 견조하고 ESS 사업부문 성장 등 많은 기회 요인이 있기 때문에 내실을 다지는 성장기로 삼겠다는 뜻이다.

    우선 프리미엄 제품인 하이니켈(High-Ni) NCMA의 경우 열제어 기술 향상 등 안전성 강화, 신규 소재 적용 등을 통해 성능을 차별화한다. 80% 중후반 정도였던 니켈 비중을 90% 이상까지 늘려 에너지 밀도를 올리고 설계 최적화, 모듈·팩 쿨링 시스템 개발 등 열 관리 솔루션 강화를 통해 안전성을 더욱 높인다.

    또 고용량·고효율 실리콘 음극 소재를 활용해 급속 충전 시간도 15분 이하로 낮춘다. 이를 통해 주요 고객사들의 프리미엄 전기차 관련 수주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초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토요타에 2025년부터 10년 동안 연간 20GWh 규모로 하이니켈 NCMA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중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노력도 가속화한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고전압 미드 니켈(Mid-Ni) NCM를 비롯해 망간 리치(Mn-Rich), LFP 배터리 등이 대표적이다. 고전압 미드 니켈 NCM 배터리는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춰 가격은 기존 제품 대비 10% 가량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 열 안전성 등 측면에서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2025년 본격 양산에 돌입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 신규 생산공장을 북미 지역 '46-시리즈(Series)'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여러 완성차 고객들이 46-시리즈 제품 채용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당초 27GWh 규모로 2170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수정한 것이다.

    생산능력도 기존 27GWh에서 36GWh로 확대할 예정이다. 완공 및 양산 시점은 기존 2025년 말과 동일하다. 이밖에도 '마더 팩토리'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구축 중인 46-시리즈 파일럿 라인의 경우 내년 하반기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연구개발(R&D) 및 제조의 중심지인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는 해외 신규 공장들의 제품 완성도를 사전 확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중국 남경 공장의 경우 앞으로 2170 배터리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은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모든 제품군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갖춰 중장기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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