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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메가시티 전국화'에서 '김포 5호선 연장'으로 전환…이유는?

국회/정당

    민주당, '메가시티 전국화'에서 '김포 5호선 연장'으로 전환…이유는?

    與 '메가시티 서울' 추진에 결국 '5호선 연장' 꺼내든 野
    처음에 밀려던 메가시티 전국화 카드 역시 당장엔 현실성 떨어져
    "실제 김포 주민 어려움 집중해야" 내부 목소리 강해
    때마침 예산정국에 돌입한 만큼, 5호선 연장 예타로 반격 도모 의지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경기도 김포시 등을 서울에 편입하겠다는 국민의힘의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대한 대응책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의 미묘한 입장 변화가 관측된다.
     
    민주당은 처음 맞대응 카드로 부산울산경남 등 '메가시티 전국화'를 언급하다가 최근 '김포 5호선 연장 예타 면제'를 강조하며 반격에 나섰다. 여기엔 '선거용 포퓰리즘'으로 비판받는 국민의힘을 향해 현실적인 대안 제시로 정국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김포 서울 편입'을 제안한 이후, 민주당은 첫 맞대응 카드로 부울경 등 '메가시티 전국화'를 꺼내들었다. 지난 1일 홍익표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 출연해 "우리 당은 전부터 부울경 지역 또 호남권 등에서 지역 균형발전과 미래 사회를 대비해서 메가시티를 주장해왔다"며 "전체적으로 행정 대개혁을 제안하고 여당과 협의해 볼 생각이다"고 말했다. 여당의 제안을 '전국화'해 역제안 한 격이다.
     
    다음날인 2일,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도 국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부·울·경 등 현 정부 들어 사라진 비수도권 메가시티 논의부터 재개하자"고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신중론'을 유지하며 공식 발언을 자제해오던 당 지도부는 지난 2일부턴 '김포 5호선 연장 예타 통과'를 본격적으로 요구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제안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제3의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특히 '메가시티 전국화'를 주장하던 홍 원내대표도 "현실성 없고 졸속인 김포의 서울 편입안보다 김포 주민이 실제 어려움을 겪는 것은 교통 문제"라며 5호선 연장으로 무게 중심을 옮겼다.
     
    그는 3일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여당은 느닷없이 김포시민을 위하는 것처럼 서울 편입을 들고 나왔다. 누가 봐도 본인들의 정치적 이익에만 매몰된 정략적이고 경박한 선거 전략"이라며 "노선안의 조속한 확정과 예타 면제를 통해 당장 내년부터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지하철) 9호선 연장도 검토해 신속히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같은 민주당의 미묘한 입장 변화엔 우선 국민의힘 '메가시티 서울' 정책의 실현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보다 현실적인 대응책을 요구하며 정부여당의 제안에 힘을 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의 한 지도부 의원은 "여당에선 뜬금없이 현실성 없는 안을 가지고 왔는데 우리는 김포의 가장 긴급한 현안이자 주민 숙원 사업인 5호선 연장에 집중해 예타 면제 및 내년도 예산을 확보할 것"이라며 "5호선 연장의 경우 추가 입법 과정도 필요 없다. 정부가 예타만 면제해 주고 예산만 확보되면 추진할 수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때마침 국회도 내년도 예산심사에 들어간 만큼, 연말 예산정국에서 반격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김포에서 초선 의원을 지낸 김두관 의원도 CBS 노컷뉴스와 통화에서 "1900년대 말 중앙정부가 강력하게 통제를 갖고 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각 시군구가 각자 발전 전략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행정구역을 통폐합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고 졸속으로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며 "이를 주장하는 것은 오히려 자충수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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