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中 유명 쇼핑몰에 '김치' 검색하니 '파오차이' 그릇이?…한국인 기망

아시아/호주

    中 유명 쇼핑몰에 '김치' 검색하니 '파오차이' 그릇이?…한국인 기망

    • 2023-12-07 09:52

    서경덕 "누리꾼 제보로 김치 공정 확인…수정 강력하게 요구할 것"

    연합뉴스연합뉴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7일 중국의 유명 직구 쇼핑앱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한국어와 영어로 '김치'를 검색하면 중국식 야채절임을 뜻하는 '파오차이'(泡菜)를 담는 그릇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최근 누리꾼의 제보를 통해 중국 유명 쇼핑몰의 '김치공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파오차이는 중국 쓰촨(四川)성 지역의 채소 절임 음식을 뜻하는데, 중국은 보통 이를 근거로 김치 원조 주장을 한다.

    서 교수는 "이 쇼핑몰들에서 영어로 'Kimchi'와 한국어로 '김치'를 검색했을 때 '파오차이'를 담는 유리 항아리가 검색됐다"며 "특히 테무에서는 몇몇 업체가 '중국 전통 김치 항아리'라며 제품을 소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계 각지의 누리꾼이 'Kimchi'를 검색했을 때 잘못된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반드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향후 항의 메일을 통해 수정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쇼핑몰이 한국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글로벌 기업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장사한다면 상업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기본 정서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