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롯데칠성음료, 소주값 인상…세금 인하에 출고가는↓

생활경제

    롯데칠성음료, 소주값 인상…세금 인하에 출고가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 처음처럼·새로 반출가격 오르지만,
    '세금 할인' 기준판매비율 적용되며 1월 1일부터 출고가는 하락
    클라우드, 청하 등 다른 주종은 반출가격 동결

    인상 예정인 처음처럼·새로. 연합뉴스인상 예정인 처음처럼·새로. 연합뉴스
    롯데칠성음료는 내년 1월 1일부터 소주 제품(처음처럼, 새로)에 한해 반출가격(제조원가, 판매비용, 이윤 포함)을 인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처음처럼 360ml병의 경우 6.8%, 새로 360ml병의 경우 8.9% 반출가격이 인상된다.

    다만, 반출가격 인상 이후에도 기준판매비율이 적용되며 출고가는 이전보다 처음처럼 4.5%, 새로 2.7% 인하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국산 소주의 기준판매비율을 22%로 결정했는데, 기준판매비율은 주세를 계산할 때 세금부과 기준인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일종의 세금 할인율 개념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동참하고 주류 소비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클라우드 오리지널' 등 맥주, '청하' 등 청주, '레몬진' 등 과실주 등 다른 주종에 대해서는 반출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한 내년 1월 1일부터 소주와 함께 기준판매비율이 적용되는 위스키는 약 11.5%, 리큐르 및 일반 증류주는 9~10% 출고가가 인하된다.  

    롯데칠성음료는 주정 등 원재료, 공병 등 부자재, 물류비·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부담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동참하기 위해 올해 반출가격 인상을 자제해왔다며 향후에도 원가절감으로 가격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