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예정인 처음처럼·새로. 연합뉴스롯데칠성음료는 내년 1월 1일부터 소주 제품(처음처럼, 새로)에 한해 반출가격(제조원가, 판매비용, 이윤 포함)을 인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처음처럼 360ml병의 경우 6.8%, 새로 360ml병의 경우 8.9% 반출가격이 인상된다.
다만, 반출가격 인상 이후에도 기준판매비율이 적용되며 출고가는 이전보다 처음처럼 4.5%, 새로 2.7% 인하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국산 소주의 기준판매비율을 22%로 결정했는데, 기준판매비율은 주세를 계산할 때 세금부과 기준인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일종의 세금 할인율 개념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동참하고 주류 소비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클라우드 오리지널' 등 맥주, '청하' 등 청주, '레몬진' 등 과실주 등 다른 주종에 대해서는 반출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한 내년 1월 1일부터 소주와 함께 기준판매비율이 적용되는 위스키는 약 11.5%, 리큐르 및 일반 증류주는 9~10% 출고가가 인하된다.
롯데칠성음료는 주정 등 원재료, 공병 등 부자재, 물류비·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부담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동참하기 위해 올해 반출가격 인상을 자제해왔다며 향후에도 원가절감으로 가격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