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이미지 제공외국인들에게 '한식' 하면 연상되는 메뉴는 '김치'로 나타났다. 자주 먹은 한식은 '한국식 치킨'이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지난해 북경, 호치민, 뉴욕 등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같은 내용의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한식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60.0%로 전년 대비 2.4%p 증가했다. 지난 2019년 54.6%에서 5.4%p 늘어나는 등 최근 5년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식에 대한 만족도는 92.5%로 전년보다 1.7%p 낮아졌지만 최근 5년 동안 90% 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식'을 들었을 때 연상되는 메뉴는 김치가 40.2%로 가장 많았다. 이어 비빔밥(23.6%), 불고기(16.3%), 한국식 치킨(13.3%), 고기구이(12.0%) 순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지난해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농식품부 제공최근 1년간 자주 먹은 한식은 한국식 치킨(29.4%), 김치(28.6%), 라면(26.9%) 순이었다. 다만 선호하는 한식 메뉴로는 한국식 치킨(16.5%), 라면(11.1%), 김치(9.8%) 순으로 꼽았다.
한식에 대한 연상 이미지로는 '풍미가 있는', '가격이 합리적인', '대중적인', '최근에 유행하는' 등으로 조사됐다.
농식품부 문지인 식품외식산업과장은 "지난해 뉴욕시 한식당 11곳이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점과 더불어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에서 한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만족도도 높게 지속되고 있음이 확인됐다"며, "한식이 해외 소비자의 일상 식생활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