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인천광역시와 경기 김포시가 서로 다른 요구안을 내며 맞섰던 서울지하철 5호선의 연장안이 절충됐다.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 조성 등 과제는 각 지자체가 협의하도록 제안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자체 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 방안을 19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노선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김포 경계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옮겼다. 정거장 수·위치가 일부 조정됐지만, 노선도는 인천시 요구안에 가깝게 그어졌다.
당초 인천시는 검단지역에 3개 정거장과 김포접경지 1개 정거장 등 검단신도시를 U자로 경유하는 4개역 설치안을 내놨다. 반면 김포시는 검단신도시에 1개 정거장과 검단 밖 1개 정거장 등 2개역을 설치하는 우회안을 내고 대립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조정안. 국토교통부 제공검단 아라동 정거장(S05)은 하루 1만3040명의 이용수요, 2만1586명이라는 수혜인구, 인천1호선과의 환승연계 등을 고려해 반영됐다. 2026년 법조타운 구축 등 예정에 따라 김포·검단 신도시 간 상호 통행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인천시가 제안했던 검단지구 내 신설역은 이용수요(하루 4603명)나 정거장간 1km 안팎의 짧은 거리 등을 감안해 반영하지 않았다.
검단 원당동 정거장(S06)은 인천시와 김포시 간 이견이 없어 반영됐다. 이곳은 하루 1만8100명의 이용수요와 인천1호선 환승 연계성이 평가됐다.
인천시가 제안한 불로동 정거장은 김포 감정동(S07)로 위치가 조정됐다. 인근 개발계획을 고려한 이용수요(하루 1만2819명) 등을 고려했다고 한다.
대광위는 지자체 간 이견이 있는 구간은 수요 1만명 이상인 쪽을 반영하는 등 이용 수요를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장래 철도망 계획과 환승 연계성을 고려하는 한편, 각 지자체가 제시한 비용편익분석(B/C)보다 높은 수준(0.89 이상)을 담보할 수 있는 합리적 경제성 등을 원칙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다만 대광위는 "정거장 세부위치, 노선경로, 열차 급행화 등은 향후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서 검토 후 확정한다"며 향후 조정 가능성을 적시했다.
인천시와 김포시가 각각 요구한 연장안 비교. 국토교통부 제공인천시와 김포시 간 사업비 분담은 인천검단 신도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에서 각각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재원을 마련토록 했다. 총사업비 중 인천과 김포 각 지역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에 따라 분담된다.
인천지역(6714억원)과 김포지역(2조2648억원)의 각 지역 내 사업비를 감안하면 분담률은 대략 인천 1 대 김포 3.4가 된다고 대광위는 밝혔다. 대광위는 다만, 지자체 의견수렴 등 후속 과정에서 사업비가 변경되는 경우 비율을 재산정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 조성은 김포시·인천시 공동 책임 하에 추진할 것을 대광위는 제안했다. 2022년 김포시가 서울시와 체결한 관련 업무협약을 고려해, 분담 비율 등은 인천시가 김포시와 별도 협의를 거쳐 확정하라는 취지다.
대광위는 이번 조정안에 대해 2월까지 각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칠 예정이다. 이후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두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추가 정거장 신설 등 지역의 요구에 대해서는 기술 검토 등이 완료되는 대로 지자체·전문가 등과 반영 필요성을 논의하여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