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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노선 지나는 경기도 평택 등 역 주변에만 영향 있을 수 있어…구도심 개발 계획 필요"
"상권 쏠림 현상 등 빨대효과 우려…충남 천안과 아산, 강원도 춘천 등 막대한 재원 문제"

GTX 노선도. 천안시 제공GTX 노선도. 천안시 제공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 노선의 연장 등을 발표하면서 각 지자체마다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수도권 베드타운', '빨대효과'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GTX-C노선이 지나가는 평택지역의 경우 해당 역 인근에만 영향을 줄 뿐 그 외 지역에는 큰 영향을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임용필 소상공인연합회 평택시지부 회장은 "GTX가 들어오면 해당 역 주변에는 몰릴 수 있지만 이외에는 어려워질게 뻔하다"면서 "GTX가 들어오려면 구도심 살릴 계획이 있어야 하고 소상공인들과 대화를 해서 노선도 공개적으로 정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문제"라고 지적했다.
 
구도심 일부를 살릴 수 있지만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역 주변만 발전할 뿐 나머지 구도심 지역은 더욱 소멸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교통이 좋아지게 되면 각종 상권 역시 수도권으로 급속도로 기울 수 있다. 대형 백화점 등을 이용하기 위해 상경하는 시민들이 늘어 오히려 지역은 베드타운이 될 수 있다는 것.
 
평택시내의 한 공인중개사 역시 "아무래도 교통이 좋아지면 큰 도시로 소비가 빠질 수밖에 없다"면서 "대놓고 반대할 사람들은 없지만 상권은 빨대현상으로 큰 상권으로 빨려들어가는 경향이 있어 대형 백화점 등을 찾아 떠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GTX-C노선이 지나는 경기도 안산 역시 실보다 득이 클 것이라는 의견 속에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손인엽 안산시상인총연합회장은 "베드타운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없는 건 아니지만 수도권에서 안산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실보다는 득이 크다"면서 "다만 부동산 투기 세력이 끼게 되면 선량한 시민들만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충남 천안과 아산 역시 각 지자체들은 환영을 뜻을 밝혔다.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사업비 부담은 물론 수도권집중현상이 가중될 가능성을 우려하기도 한다.
 
GTX-C 노선 연장과 관련해 천안은 1400억 원, 아산은 9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여기에 연간 운영비는 아산시가 40억 원, 천안시가 110억 원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를 반영하듯 박경귀 아산시장은 지난해 연말 온양온천역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건설비용과 연안 수십억 원의 운영비가 들어가는 만큼 국가 재정사업 진행을 건의한 바 있다.

GTX-B노선이 이어지는 강원도 춘천 역시 재원 방안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후속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나철성 강원평화경제연구소장은 "4800여 억원이 소요되는 이번 사업에 대해 가장 핵심적 문제인 재원 조달 방안이 명시되지 않음으로써 빨라야 2030년 이후에야 개통 가능한 노선에 대해 현실 가능성에 대해 강한 의구심이 든다"면서 "총선이 가까워짐에 따라 대규모 '지역 맞춤형 SOC 선심성' 공약이 아닌지에 대한 우려도 깊다. 열악한 지자체 사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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