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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HBM 1위 비결 "관성에서 벗어난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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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하이닉스 HBM 1위 비결 "관성에서 벗어난 혁신"

    AI 인프라 수장 김주선 사장의 성공비결 공개

    SK하이닉스 AI 인프라 김주선 사장. SK하이닉스 제공SK하이닉스 AI 인프라 김주선 사장. SK하이닉스 제공
    "AI 중심으로 시장이 급격히 변하는 환경에서 기존처럼 일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SK하이닉스 'AI 인프라'의 수장인 김주선 사장은 7일 SK하이닉스 뉴스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SK하이닉스가 AI 반도체의 핵심 부품인 'HBM(고대역폭메모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한 주인공이다. 올해 사장으로 승진해 SK하이닉스가 신설한 조직인 'AI 인프라'를 이끌게 됐다.
     
    AI 인프라는 고객별 요구에 맞춰 차별화한 특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거대언어모델(LLM)을 분석해 최적의 메모리를 개발한다. 또 주문제작형 HBM의 콘셉트를 구체화해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제안하는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김 사장은 AI 시대에 대해 "바꿀 건 유연하게 바꾸며 고객 요구를 파악하고 지원해야 한다"면서 "관성을 벗어난 혁신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업무 구조로 재구성하고 고객의 니즈(Needs)와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명확히 파악한다면 AI 시장을 우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기존에는 시장 예측은 △개발 △제조 △구매 △영업 △마케팅 등 여러 조직에서 산발적으로 진행해 예측률이 떨어졌다. 이에 김 사장은 원팀 체제를 구축하고 회사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시장 변화 및 운영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는 역량을 보강했다.
     
    그 결과 6개월 이상 앞선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고, HBM 수요에 빠르게 대응했다. 
     
    또 성과를 '협력'의 결과라며 구성원에게 공을 돌렸다. 김 사장은 "고객사의 높은 신뢰와 전폭적인 협력에 힘입어 안정적인 HBM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여기에 HBM 유관 부서가 원팀으로 협업한 덕분에 고객이 만족하는 최상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었고, 시장 점유율 1위까지 확보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김 사장의 리더십으로 DDR5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에 오를 수 있었고, D램 평균판매단가(ASP)에서 우위를 가져가 지난해 4분기 업계 최초 흑자전환의 단초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김 사장은 빠른 판단과 실행력의 비결로 '소통과 이해'를 꼽았다. 그는 "회사 상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했기에 누구보다 빠르게 결정하고 움직일 수 있었다"면서 "이런 감각을 활용해 시장을 공략한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AI 메모리 시장에서 리더십을 굳히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사장은 "중장기적으로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 가이드를 제시하고 SK하이닉스의 기술과 제품이 시장의 표준이 되도록 리드하고자 한다"면서 "SK하이닉스가 글로벌 No.1 AI 메모리 프로바이더로 성장하는 데 있어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는 조직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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