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제공국내 제약 산업의 선두에 서온 유한양행이 주주총회를 앞두고 최근 내홍을 겪고 있다.
15일 정기 주총에서 회장과 부회장 직제 신설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정관 개정안이 처리될 예정인데, 이를 놓고 '특정인이 회사를 사유화하려는 시도'라는 내부 비판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직장인 블라인드앱 등에 따르면 유한양행 일부 직원들은 회장 직제 신설이 유한양행 이사회 의장으로 있는 이정희 전 유한양행 사장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 의장이 유한양행 사장을 퇴직할 때도 전임자의 3배가 되는 60억원에 이르는 퇴직금을 받는가 하면 퇴직 후에는 은퇴했던 전임자들과 달리 이사회 의장으로 자리를 옮겨 영향력을 여전히 행사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회장 직제 신설은 이 의장이 유한양행 경영을 사유화하려는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주총 안건 가운데 회장 직제 신설에 이어 정관 조항 중 '대표이사 사장' 표현을 '대표이사'로 개정하는 안건도 포함돼 향후 회장이 기존 사장을 대신해 경영을 총괄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들은 또 지난 11일부터 서울 동작구 유한양행 본사 앞 도로에 이같은 주장을 담은 대형 전광판 트럭을 세워 두고 시위중이다.
유한양행의 창업주이자 '소유와 경영의 엄격한 분리'를 실천했던 유일한 박사의 후손도 이들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유 박사의 유일한 직계가족이자 손녀인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가 주총 참석을 위해 최근 한국을 방문한 뒤 '기업은 사회와 직원의 것이라는 할아버지의 유지에 어긋난다'며 회장직 신설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회장직 신설은 18개의 관계회사와 50여개의 투자회사가 있는 유한양행에 인재를 영입하고 조직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특정인을 위한 자리 만들기는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의장 역시 회장을 맡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며 사유화 의도는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사측은 15일 추총에서 회장 직제 신설 안건 등이 무리없이 가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 의장의 유한양행 이사 연임 안건도 함께 올라 있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