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삼성물산, 美 바이오 펀드에 720억 투자…"제2의 모더나 만든다"

기업/산업

    삼성물산, 美 바이오 펀드에 720억 투자…"제2의 모더나 만든다"

    삼성물산·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 혁신업체 투자 확대

    연합뉴스연합뉴스
    삼성물산이 그룹 바이오 자회사들과 글로벌 바이오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

    삼성물산과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성벤처투자와 함께 설립한 '라이프 사이언스 2호 펀드'를 통해 미국의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이 운용하는 8호 펀드에 720억 원을 출자한다고 11일 밝혔다.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은 2000년 설립 후 누적 운용자산이 약 19조 원에 이르는 글로벌 벤처캐피탈로, 생명과학 분야에 특화돼 있다.

    특히 내부 연구 조직을 활용해 바이오 신기술 기업을 직접 설립하고 육성하는 창업형 벤처캐피탈사로 유명하며, 모더나를 포함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업체를 창업하고 이 중 30여개사를 상장시켰다.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 8호 펀드는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 등에 투자를 집중할 예정이다. 투자 규모는 총 26억 달러(약 3조6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이번 투자를 통해 향후 발굴할 생명과학 분야의 혁신기술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받고 회사별로 추가 투자 여부를 검토해,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신사업 발굴의 중요한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은 2022년 8월 '라이프 사이언스 1호 펀드'를 통해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 산하의 센다 바이오사이언스에 1500만 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김재우 삼성물산 라이프 사이언스 사업 담당 부사장은 "이번 출자는 바이오 분야 차세대 기술 발굴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면서 "기존 진단·치료 방법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 기술, 세상을 바꾸는 미래 기술 발굴을 통해 삼성 바이오 신사업에 대한 투자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