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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0조의 쿠팡, 적자난 이유? "과징금이 주된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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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10조의 쿠팡, 적자난 이유? "과징금이 주된 원인"

    8분기 만에 적자 전환…매출은 10조원대 처음 돌파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 판매관리비 부문에 선반영
    김범석 의장 "쿠팡이츠 입점 식당 거래량 평균 30% 증가"
    쿠팡, 오늘부터 월 회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

    연합뉴스연합뉴스
    쿠팡이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돌파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순위 조작' 의혹 등 과징금 추정치를 선반영해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한 쿠팡 모기업 쿠팡Inc는 쿠팡이 2분기 2500만달러(약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에 1억4764만달러(약 1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과 관련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약 1630억원) 및 자회사(합작법인)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 3100만달러(약 424억원)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과징금 추정치는 이번 실적에서 판매관리비 부문에 선반영됐다.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을 제외한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억2400만달러(약 1천699억원)다.
     
    이날 쿠팡의 2분기 매출은 73억2300만달러(약 10조357억원)로 지난해 동기 대비 30% 증가해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처음 돌파했다. 자회사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이 6304억원이고, 이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53억원으로 23% 증가했다.

    쿠팡 김범석 의장은 이날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세계 최고의 리테일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년간의 투자와 혁신에 힘입어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최저 가격으로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고객이 계속해서 소비를 늘리고 있다"며 "미래 성장 기회가 무궁무진하고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 전체 5600억달러 규모의 고도로 세분화된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매우 낮고 여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프로덕트 커머스 사업에 대한 역대급 규모 투자가 한때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매 분기 확고한 성장과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로켓그로스를 포함한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가 전체 사업의 성장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오픈 마켓이다.
     
    김 의장은 성장사업 부문과 관련해 "쿠팡이츠 입점 식당의 거래량이 3개월 만에 평균 30% 가까이 증가했고, 대만의 잠재력에 대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확신하고 있다"며 "파페치는 연말까지 조정 에비타(EBITDA) 흑자 근접을 목표로 하고 현재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쿠팡은 이날부터 기존 유료회원 월 회비를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올렸다. 다가오는 3분기 실적에는 월 회비 인상 및 티몬·위메프 사태 영향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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