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이 관심 있어 하는 서울시의 정책들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 10대는 '학습‧체험', 20대는 '일자리', 30대는 '주거'와 '출산', 40대는 '건강', 50대는 '인생 2모작', 60대는 '건강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연령대와 관심사를 입력하면 서울시의 주요 정책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슬기로운 서울생활 시즌2'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를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30일 밝혔다. 이 캠페인에는 모두 23만명이 참여해 일상에 필요한 정책과 정보들을 확인했다.
연령별로는 10대의 경우 온라인 강의와 멘토링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서울런'과 다양한 유형의 도서를 대여할 수 있는 '서울도서관'에 높은 호응을 보였다. 20대는 '청년취업사관학교'와 '청년일자리센터' 등 일자리 정보, 그리고 '청년월세지원' 등 주거비 지원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30대는 남성의 경우 '전월세안심계약도움'과 '전월세종합지원센터' 등 주거지원 정책과 '서울엄마아빠택시' 등 보육 정책에 관심이 집중된 반면, 여성의 경우는 '임산부교통비지원', '35세 이상 임산부의료비지원', '난자동결시술비 지원' 등 출산 관련 정책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40대에서는 '손목닥터9988'이 남녀 모두에게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고, 이와함께 '서울런 4050', '서울우먼업 구직지원금' 등 일자리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0대는 '서울런4050' 및 '서울시민대학', '보람일자리' 등 인생 2모작 준비에 도움을 주는 정책을 가장 많이 찾았고, 60대는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치매안심센터'와 같은 건강 지원정책에 관심을 보였다.
서울시 마채숙 홍보기획관은 "2024 슬기로운 서울생활 캠페인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 주셔서 놀랐다"며 "호응에 힘입어 많은 시민이 서울시 주요 정책을 놓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준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