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제주 재해지도, 침수우려·대피장소 한눈에 본다

제주

    제주 재해지도, 침수우려·대피장소 한눈에 본다

    제주 재해지도 만들어 웹서비스로 제공

    제주 침수피해 우려지역 등을 표기한 재해지도. 제주도 제공  제주 침수피해 우려지역 등을 표기한 재해지도. 제주도 제공 
    제주도내 침수 우려지역과 대피 장소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재해지도가 만들어졌다.

    제주도는 도내 침수 우려지역과 대피장소, 대피 시 행동요령 등을 담은 재해지도를 웹서비스로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기존의 수치지형도 형태의 재해지도가 국토위성지도를 기반으로 새롭게 탄생한 것이다.

    제주도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연평균 강우량이 늘고 시간당 100㎜ 이상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아진데다 도시화로 빗물이 스며들지 못하는 불투수 면적이 확대되면서 침수 위험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때문에 태풍과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미리 예상해 도민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재해지도를 제작했다는 것이다.

    재해지도는 국토위성지도 기반으로 각종 정보를 알기 쉽게 도면 등에 표시해 웹서비스로 제공한다.

    과거 침수 이력이 기록된 침수흔적도는 물론 내수침수 분석을 바탕으로 △침수정보 △대피장소 △대피경로 △대피 시 행동요령 등이 수록됐다.

    재해지도는 포털 검색 창에 '제주 재해지도 위성'을 검색하면, '재해지도(국토위성지도) - 재난안전대책본부 – 제주'라고 결과가 나와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