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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200km' 킥보드 등장?…속도 제한 장치 비웃는 라이더들[오목조목]

사회 일반

    '시속 200km' 킥보드 등장?…속도 제한 장치 비웃는 라이더들[오목조목]

    지금 이 순간 뜨거운 소식을, 오목교 기자들이 오목조목 짚어 봅니다.

    일본 차량보다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전동 킥보드 영상이 화제입니다. 기본적으로 전동 킥보드는 시속 25km로 속도 제한이 걸려있지만 이를 무력화하는 방법이 공공연히 알려지고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는 헬멧을 제외한 안전장치가 전무하기 때문에 속도 제한을 해제한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부상의 심각도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 교통사고는 빠르게 늘고 있고 사상자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SNS 캡처SNS 캡처
    '시속 200km'라고 주장하는 전동 킥보드의 주행 영상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Personal Mobility)의 속도 제한은 시속 25km다.

    7일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시속 200km'라고 소개된 킥보드의 주행 영상이 잇따라 올라왔다. 해당 영상 속 킥보드의 실제 속도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차량보다 빠른 속도로 질주하고 탑승자는 힘겹게 속도를 이겨내는 모습이다.

    도로에서 고속 주행 중인 전동 킥보드.  SNS 캡처도로에서 고속 주행 중인 전동 킥보드. SNS 캡처
    원본 영상을 확인해본 결과 영상 속 운전자는 해당 킥보드가 100mph(시속 160km)를 달렸다고 주장했다. 또한 영상 속 배경은 한국이 맞지만 해당 운전자는 전동 킥보드 레이싱을 즐기는 외국인으로 잠시 한국을 방문해 주행한 것으로 보인다.

    영상을 본 국내외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목숨이 위태로워 보인다", "정말 멍청한 짓을 하고 있다", "생명이 아깝지 않아야 할 수 있는 일" 등 사고를 걱정하거나 운전자를 비난하는 반응이 줄을 이었다.

    해당 영상처럼 고속 주행이 가능한 전동 킥보드를 국내에서도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전동 킥보드 제품과 별도 튜닝 옵션. 킥보드 판매 업체 홈페이지 캡처전동 킥보드 제품과 별도 튜닝 옵션. 킥보드 판매 업체 홈페이지 캡처
    현재 고속 주행이 가능한 전동 킥보드를 판매하는 업체들을 살펴보면 최고 속도를 기재하지 않고 판매하거나 레이싱 트랙 전용으로 튜닝하는 옵션을 따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다.

    심지어는 일반 전동 킥보드의 속도 제한 장치를 해제시키는 튜닝을 해주거나 방법을 알려주는 업체들도 존재했다.

    실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면 속도 제한 장치를 공공연히 무력화시키는 방법이 전동 킥보드 운전자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캡처네이버 블로그 캡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전동 킥보드의 발판을 열어 속도 제한 장치의 배선을 절단하는 방식과 속도 계기판을 조작해 가짜 속도가 표기되도록 바꿔 속도 제한 장치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다.

    속도 제한 해제는 전동 킥보드의 제조사 별로 각기 다른 방법들이 공개돼 있고, 따라 하기 쉽게 영상까지 제작된 경우도 많았다. 방법을 공유하는 게시글이나 영상에서는 속도 제한 장치를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지적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었고 더 쉬운 방법을 찾거나 잘되지 않는다는 질문이 대다수였다.

    전동 킥보드의 속도를 시속 25km로 제한하는 현행 법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지난 2020년 "최고속도 제한기준을 둔 취지는 소비자의 생명·신체에 대한 위해를 방지함과 동시에 도로교통상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전원 일치 합헌 의견을 낸 바 있다.


    전동 킥보드는 헬멧을 제외한 안전장치가 전무하기 때문에 속도 제한을 해제한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부상의 심각성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연구팀이 킥보드 관련 사고로 응급실을 방문한 204명을 조사한 결과 손상의 부위는 안면부 및 머리가 63.7%(130명)로 가장 많았고 상지, 하지, 복부 및 흉부, 척추 등의 순이었다. 손상을 당한 환자들 중 92.6%(189명)는 보존적 치료, 봉합술 등의 경한 치료가 필요했고, 입원이나 수술적 치료가 요구했던 경우는 7.4%(15명)로 조사됐다.

    실제로 지난 7월 휴가를 나온 군인이 전동 킥보드를 타고 가다가 통근버스와 충돌해 숨진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사고 당시 킥보드에는 2명이 탑승했는데 헬멧 같은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았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1명이 크게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또 8월에는 중앙선을 침범하고 역주행하던 전동 킥보드를 정상 주행하던 오토바이가 추돌하는 사고도 있었다. 해당 킥보드 운전자는 뇌출혈로 수술받았다고 전해진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전동 킥보드 사고건수도 해마다 빠르게 늘고 있다. 경찰청 경찰접수교통사고현황에 따르면 개인형이동장치가 유발한 교통사고는 2019년 447건, 2020년 897건, 2021년 1735건, 2022년 2389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매년 사고로 인한 부상자 수는 사고건수보다 많았고, 사망자는 2020년부터 10명을 넘어섰다.

    정부는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에 따른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 촉진을 위한 법률' 제정을 통해 현행 시속 25km 속도 제한을 시속 20km로 강화하고 안전 규정을 확충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킥보드 운행을 아예 금지하거나 공유 킥보드를 퇴출하는 경우도 있다.

    호주 멜버른 시는 2022년 2월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며 킥보드 도입을 허가한 지 2년여 만에 공유 킥보드를 금지했다. 니콜라스 리스 멜버른 시장은 현지 인터뷰에서 "너무 많은 사람이 인도에서 타고, 주차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 킥보드는 시내 곳곳에 쓰레기처럼 널려있고, 사람들이 걸려 넘어질 위험이 있다"고 퇴출 이유를 설명했다.

    스페인 마드리드 시는 "전동 킥보드는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며 도시 내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전면 금지했다. 이보다 앞서 파리, 바르셀로나, 몬트리올 등도 킥보드를 금지 또는 제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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