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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산업

    삼성·LG, AI홈 왕좌 두고 'KES 2024'서 격돌

    삼성전자, 'AI 홈', 'AI 오피스', 'AI 스토어' 구성된 'AI 빌리지' 전시
    LG전자, 극장컨셉으로 꾸민 전시관서 생성형 AI 기반 'AI홈' 솔루션 선뵈

    한국전자전 사무국 제공한국전자전 사무국 제공
    국내 빅2 가전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KES 2024(한국전자전)에서 'AI(인공지능) 홈 왕좌'를 두고 맞붙는다.

    AI빌리지서 AI가 바꾸는 집과 사무실, 상점 경험을 한 번에

    KES 2024(한국전자전) 삼성전자관 'AI for SmartThings'존에서 관람객들이 스마트싱스 제휴사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KES 2024(한국전자전) 삼성전자관 'AI for SmartThings'존에서 관람객들이 스마트싱스 제휴사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KES 2024'에서 'AI 빌리지(AI Village)'를 조성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AI 빌리지는 △거실, 주방, 침실 등 가족 구성원에게 최적화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AI 홈' △근무 환경 관리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AI 오피스' △효율적인 매장 관리가 가능한 'AI 스토어'로 구성된다.

    'AI 홈'에 입장하면 삼성전자의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Knox)'를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서로 연결된 기기들을 통합적으로 보호하는 '녹스 매트릭스(Knox Matrix)'와 중요 데이터를 클라우드가 아닌 별도 보안 칩에 저장해 보호하는 '삼성 녹스 볼트(Samsung Knox Vault)', 인증에 필요한 정보를 생체인증으로 대신하는 '패스키(Passkey)' 등 '삼성 녹스'의 강력한 보안 기술 등이 소개된다.

    AI 홈의 '거실'에서는 새로 구매한 제품의 전원만 켜면 스마트싱스에 자동으로 간편하게 연결되는 '캄 온보딩(Calm Onboarding)' 기능이 관람객을 맞는다. 'Neo QLED 8K'의 '3D 맵뷰' 기능으로는 집 안 기기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주방'에서는 생활 루틴 모니터링으로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스마트싱스에 복약 일정을 등록하면 설정한 시간에 알림을 받고, '비스포크 정수기'를 통해 적정한 양과 온도의 물이 세팅된다. 장시간 제품 사용이 없거나, 웨어러블 기기의 동작 감지 센서로 낙상 등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줘 멀리 떨어져 사는 가족들의 안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비스포크 AI 스팀'의 카메라로 집안 내부 상황을 확인할 수도 있다.

    침실'에서는 웨어러블 기기의 헬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건강 관리 기능이 소개된다. '갤럭시 워치'와 '갤럭시 링'이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감지하면 연결된 조명∙공기청정기 등은 자동으로 수면 모드로 실행되고 착용한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는 수면 중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의 전반적인 '에너지 점수'를 측정해준다.

    'AI 오피스'는 △안면 인식을 통해 내∙외부인을 구분하는 'AI 출입 관리' △사무 환경에 따라 조명∙공조∙화상 시스템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AI 맞춤 환경' △노트 어시스트를 통한 회의록 작성 및 외국어 메일, 회의 등 실시간 통역 등을 지원하는 '갤럭시 AI'를 선보인다.

    'AI 스토어'는 매장 오픈 전 자동화 루틴으로 조명과 온도 등을 세팅하고 공기질 데이터를 센싱해 고객이 붐비는 공간에 따라 에어컨 온도를 자동 조절 하는 등 쾌적한 매장 환경을 구축한다. '스마트싱스 프로'로 매장 전체에 대한 상황 모니터링 및 기기를 제어하고, AI가 매장 방문객 밀집도를 분석해 에너지 사용량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도 소개된다.

    삼성전자는KES 2024에서 모듈 기반의 마이크로 LED에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을 접목시킨 '투명 마이크로 LED'도 선보인다.

    극장으로 꾸민 전시관서 AI홈 라이브 연극으로 즐겨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5회 한국전자전에서 관람객들이 생성형 AI 기반으로 고객의 삶을 업그레이드하는 'LG AI홈' 솔루션 관련 미디어아트를 감상하고 있다. LG전자 제공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5회 한국전자전에서 관람객들이 생성형 AI 기반으로 고객의 삶을 업그레이드하는 'LG AI홈' 솔루션 관련 미디어아트를 감상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약 900㎡ 규모 전시관을 극장 콘셉트로 꾸미고 생성형 AI 기반의 AI홈 솔루션을 선보인다.

    전시관 전면에는 55인치형 투명 올레드 디스플레이 20대를 설치해 냉장고∙세탁기 등 실제 제품과, AI칩셋 그래픽을 겹쳐 보이도록 연출한 미디어아트로 AI홈의 근간이 되는 'AI 코어테크'를 표현했다.

    무대에 등장하는 남편과 아내는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탑재한 허브 '씽큐 온'과 대화하며 캘린더에 등록된 기념일에 어울리는 음식과 와인을 추천 받는다. 음성으로 오븐 내 조리 과정을 확인하는 한편, 조명 모드를 변경해 기념일에 맞게 집안 분위기를 바꾸기도 한다. 귀가 전 LG 씽큐 앱을 통해 에어컨과 로봇 청소기 동작 루틴을 설정해 쾌적한 집안 환경도 미리 조성한다.

    관람객은 QR코드로 씽큐 앱에 접속해 현장에 설치된 에어컨과 공기청정기를 자신의 휴대폰으로 작동시키는 등 AI홈 솔루션도 체험할 수 있다.

    LG전자는 생활가전을 체험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직수형 냉장고 '스템(STEM)'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이 전시된다.

    관람객이 포토 키오스크에서 각 세탁 모션 모드를 표현하는 셀피를 찍어 SNS에 업로드하면 사은품이 제공되고, 관람객은 암막 영화관 콘셉트 공간에서 한 손에 잡히는 작은 크기와 4K 해상도를 모두 갖춘 LG 시네빔 큐브 4대를 활용해 초대형 시네마 경험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AI경험을 차량으로 확장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LG 알파블(Alpha-able, αble)' △맞춤형 캠핑 주거공간 '본보야지(Bon Voyage)' △맛과 향이 다른 두 가지의 캡슐을 한 번에 추출하는 캡슐 커피머신 '듀오보(DUOBO)' 등도 체험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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