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김치의 날 "김치는 중국음식" 주장에…서경덕, 中 '김치 공정' 여전

경제정책

    김치의 날 "김치는 중국음식" 주장에…서경덕, 中 '김치 공정' 여전

    핵심요약

    "자국 음식인 것처럼 홍보, 심각한 상황…타국 문화 존중해야"

    서경덕 교수 SNS 캡처서경덕 교수 SNS 캡처
    22일 김치의 날을 맞아 다양한 나눔행사 등이 개최되는 가운데 중국 일부 누리꾼들의 '김치공정' 행태가 여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최근 제보를 받아 확인해 보니 중국 SNS에 #김치, #중국 등의 해시태그를 달고 많은 영상이 올라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21년 중국 유튜버 리쯔치가 김치 담그는 영상을 올리면서 '#ChineseFood'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국내 누리꾼의 큰 공분을 샀다"며 "이 같은 영상이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다양한 곳에 퍼져 있어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한국 김치는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쳐 논란이 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서 교수는 "조선족의 국적과 터전이 중국임을 앞세워 한국 고유문화를 자국 문화로 편입시키려는 '김치공정'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중국 누리꾼은 다른 나라 문화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김치의 날은 김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우리 정부가 지난 2020년에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이날 5회째를 맞는다.

    이 시기가 김장하기 좋은데다 김치의 여러 재료가 '하나하나'(11) 모여 '스물두 가지'(22) 이상의 건강 기능적 효능을 나타낸다는 상징적 뜻이 담겨 제정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