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김건희 특검, 尹 공천개입 의혹 겨냥 이준석·한동훈 소환

  • 0
  • 0
  • 폰트사이즈

법조

    김건희 특검, 尹 공천개입 의혹 겨냥 이준석·한동훈 소환

    • 0
    • 폰트사이즈

    이준석은 피의자, 한동훈은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요구
    법무장관에 '내 수사는?' 김건희 수사무마 의혹도 조사
    '관저 이전 의혹' 전 대통령실 행정관 구속영장 청구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김건희 특별검사팀(민중기 특별검사)이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씨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을 피의자 신분으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서는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에 나와달라는 출석요구서를 각각 보내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은 이날 진행되는 김건희씨에 대한 조사에서는 수사무마 의혹에 대해서도 추궁할 방침이다.  

    박노수 특검보는 11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에 대해 오는 12월 12일 피의자로 출석할 것을 요청하는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며 "(이 대표와) 12월 초부터 다각도로 출석 일정을 협의하며 주말 조사 일정까지 제시했지만 일정상 12월 중에는 출석이 어렵다는 사유로 사실상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의 수사 대상인 윤석열 전 대통령 등의 공천 개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특검이 이 대표로부터 확보한 증거 자료 및 이 대표의 진술에 대한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는 점을 감안하여 오는 12월 12일에 출석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 전 대표에는 오는 18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에 출석하라고 통보한 상태다. 박 특검보는 "한 전 대표는 3회에 걸친 출석요구서를 수령했음에도 한 차례도 출석에 응하지 않았고, 지난 12월 10일자 출석요구서는 고의적으로 수령하지 않고 언론을 통해 불출석 의사만 밝혔다"며 "윤 전 대통령 등의 공천개입 의혹 규명을 위해 (한 대표의 진술이)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는 점을 감안해 오는 12월 18일에 출석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특검은 오는 17일에는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 재임 시절, 김씨 관련 수사가 외압에 의해 무마됐는지 여부 등도 살펴보고 있다. 특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김건희씨를 소환해 해군 선상파티, 종묘 차담회, 관저 이전 특혜 의혹, 로저비비에 가방 수수 의혹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이날 김씨를 상대로 수사무마 의혹 관련해서도 캐물을 예정이다.

    앞서 내란 특검은 김씨가 박 전 장관에게 '내 수사는 어떻게 되고 있나', '김혜경·김정숙 여사의 수사는 왜 진행이 잘 안되나' 등의 취지로 물어본 대화 내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전 장관이 검찰로부터 보고받은 '명태균 공천개입 의혹' 수사보고서 등을 김씨에게 전달한 정황도 포착됐으며 지난해 5월 갑자기 단행된 서울중앙지검 지휘라인 '물갈이 인사'의 배경에도 김씨의 청탁이 있었는지 여부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에 김건희 특검은 관련 기록들을 검토하고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해 내란 특검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김건희씨는 이날 오전 특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이 오는 28일 수사 종료를 앞둔 만큼 이날 조사가 마지막 대면조사가 될 가능성이 크지만, 특검은 이날 김씨 조사 상황에 따라 추후 조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특검은 김씨 조사를 마치고 순차적으로 공여자 등 관계자들에 대한 신분을 정할 방침이다.

    한편, 특검은 이날 '관저 이전 특혜 의혹' 사건 관련해 전 청와대이전티에프(TF) 1분과장이자 대통령비서실 관리비서관 김오진씨와 전 청와대이전TF 1분과 소속 직원이자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황모씨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건설산업 기본권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죄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