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교통안전 4애(愛)를 아시나요?…교통 사망자 37년만에 최소

경제정책

    교통안전 4애(愛)를 아시나요?…교통 사망자 37년만에 최소

    교통안전공단 4애…'안전', '자연', '지역사회', '소외계층'

    지난 11월 5일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과 임직원들이 경북 김천시 증산면 부항리를 방문해 농촌 일손돕기 등 봉사활동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제공/ 노컷뉴스)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수준은 OECD 32개 회원국 가운데 31위로 후진국이다. '전좌석 안전띠 안매기', '운전중 DMB시청과 휴대폰 사용하기'가 일상적인 운전습관이 된지 오래됐다.

    그런데, 올해 국내 도로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 1978년 이후 처음으로 5천명 이하로 줄어들 것이라는 매우 의미있는 전망이 나왔다.

    교통안전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 등을 통해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교통사고 사망자, 37년만에 5천명 이하로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도로교통사고 사망자는 모두 4,31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633명 보다 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추세로 간다면 올해말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는 4,800명 수준이 될 전망이다. 이는
    포니자동차 등 개인 승용차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지난 1978년의 5,114명 이후 37년만에 5천명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자동차 등록 대수가 지난 2004년 1,500만대에서 올해 10월 2,000만대를 넘어선 것을 감안하면 국내 도로교통 환경과 운전자 의식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추진했던 운전자 의식변화 캠페인과 찾아가는 무상점검 서비스 등 생활 속 실천운동을 통해, 안전운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인명피해 사고가 크게 줄었다"고 분석했다.

    연도별자동차 등록대수와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국토교통부 제공/ 노컷뉴스)

     


    ◈ 교통안전공단 4애(愛) 운동…교통안전, 국민 생활 속으로…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지난 1981년 국토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설립됐다. 도로와 철도, 항공 등 교통관련 모든 분야에서 안전을 책임지는 국내 유일의 교통안전전문기관이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한데는 이런 교통안전공단의 숨은 역할이 크다. 끔찍한 도로교통사고의 엉켜있던 실타래를 생활현장 속에서 하나씩 풀어나간게 주효했다.

    여기에는 교통안전공단의 4애(愛) 정신운동이 자리하고 있다. '안전', '자연',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사랑 정신이다.

    먼저, '안전'을 위해 전국을 찾아가는 자동차검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외딴 섬이나 깊은 산골까지 찾아가 농기계와 트럭 등을 점검해주고, 후부반사판 같은 안전부품도 달아준다.

    지난 2010년 이후 해마다 170회 이상 무상 점검을 통해 7천여대가 넘는 자동차에 대해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북 상주에 교통안전체험센터를 운영하며 운수종사자 스스로 잘못된 운전습관을 교정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연간 2만명이 넘는 운수종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전좌석 안전띠 매기'와 '운전중 DMB시청, 휴대폰 사용 안하기', '교통약자배려 문화운동' 등 교통문화 개선 캠페인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교통안전공단은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TS 봉사단을 통해 독거노인과 저소득층에 대한 정기적인 후원과 어르신 관광지원, 결식아동 돕기, 농촌 일손돕기 등의 봉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같은 재능기부 활동은 도로교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교통사고 줄이기에도 현실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공공기관의 의무”라며, “공단 사업 특성을 활용한 재능기부와 소통으로 생활 속에서 교통안전 의식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교통사고 사망자, 5년 안에 선진국 수준으로 낮춘다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어린이 사고 예방을 위해 통학버스에 후방카메라와 후진경고음 발생장치를 설치하도록 의무화했다. 또, 대형버스 내리막길 사고 예방을 위해 제동장치 성능기준도 강화했다.

    내년에는 운수종사자의 체험교육 확대를 위해 경기 화성에 제2의 교통안전체험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7월부터는 낮에도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가 자동차를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모든 신규 제작차량에 주간 주행등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좌석 안전띠 착용을 유도하기 위해 뒷좌석에 안전띠 경보장치 설치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오 이사장은 "내년에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4,500명 이하까지 줄이는게 1차 목표이고, 앞으로 5년 안에 선진국 수준까지 낮출 계획"이라며 "운전자 의식 개선은 물론이고 제도적 장치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